믿음으로 산다는 것

  • 한인 예배 (2003년 07월 20일)
  • 창 12:1-4a
  • 설교자: 다빗 유레흐

2003년 7월 20일 (삼위일체 다섯번째 주일)
본문: 창세기 12장 1-4절 상반절
제목: 믿음으로 산다는 것
통역: 남유정 교우

<본문>

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창세기
12:1~4a)

<설교>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오늘은 랍비들의 한 유대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옛날에 우상을 만들어서 시장에 공급하던 유대인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의 아들은 시장에 있는 그의 상점에서 아버지가 만든 그 우상들을 팔아야 했습니다.
사람들은 우상을 통해  자신의 인생의 구제와 희망을 찾으려 했기 때문에 그의 가게로 몰려들었습니다.
이렇게 우상이 잘 팔리는 가운데  그 상인이 부자가되는 것은 정말 시간문제였습니다.
그러나 그 아들은 장사할 줄 모르는 상인이었습니다.
그는 날이 갈수록 자신이 파는 물건에 대한 신뢰를 잃어갔습니다.
그는 손님들이 그 우상을 많이 사게끔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지 말도록 권고했습니다. 그 우상들은 아무 쓸모없는 불량품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정말 이상한 상인이었습니다. 손님들이 그 우상 사는 것을 단념하지 못하자,  결국  자신의 물건들을  직접 망가뜨리기 시작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그 우상들은  신이 될 수 없었습니다. 그건 단지 아버지가 만든 조각상일 뿐이었습니다.
아들은 아버지가 만든 신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자신의 아버지를 만든 진정한 신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것은 바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 대한 랍비들의 이야기 입니다. 
아브라함이 살았던 땅은 메소포타미아 입니다. 그런데 그 땅으로 유브라테스와 티그리스 두개의 강이 흘러 <두 강 사이의 땅> 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곳은 하나님이 창설하신 에덴 동산에 비교할 수 있을 만큼 참으로 아름답고 비옥한 땅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인이셨던 에덴 동산과는 다르게 이 땅은 사람이 다스리는 곳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이 땅에서 부와 권력을 쫓아가기 위해 우상을 섬겼고, 이웃을 시기하며 탐욕스럽게,  적대적으로 변해갔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데라라고 불리는 한 평범한 양치기 가정이 살고 있었습니다. 세 아들이 있었고 ,  세 아들 중의 장남이 아브라함이라 불렸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 그에게 말씀하셨는지는 알 수 없지만,  아브라함이 그와 말씀하시는 분이 유일하고 진정한 하나님이시라는 걸 깨달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사람이 만들어 놓은 그 어떤 우상도 아닌 진정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그 하나님은 수확의 신도, 사계절이 바뀔 때마다 변하는 한계적인 신도 아니었습니다.
아브라함은 모든 것의 처음과 끝이 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던 것입니다.
그 분은 사람이 자신들의 부적으로 만들어 낼 수 없는 하나님입니다. 
그 분은 방 귀퉁이에 놓여지는 조각상도 아니며,  우리는 그분을 묘사할  수도, 어떤 곳에 세워놓거나 고정시켜 놓을 수도 없습니다.
아브라함은 시간을 주관하시며, 모든 세상을 주관하시는 끝에 가서 나타나실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그의 인생의 조용한 공허 속으로 그 음성이 울려 퍼졌습니다.
그 음성은 아브라함을 불러 독립하게 했고 새로운 길을 떠나게 했습니다.
시작과 끝이 있는 길을 떠나게 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계획을 가지고 계셨고, 때문에 아브라함은 메소포타미아에서 떠나야만 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그 곳에 머물기를 원치않으셨습니다. 그를 우상숭배의 세상으로부터 떠나도록 부르셨으며, 다른 곳에 정착하도록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렇게해서  완전히 새로운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사람들이 우상의 포로가 되어 살아가는 끝없는 순환이 바로 인생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꺠닫는다는 것과 그것을 실행에 옮긴다는 것은 또 다른 것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이 살았던 고향 땅을 떠나야만 했으며
아버지 집과 친척과  부족의 모든 정신적인 유대 관계들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지금까지 그의 인생의 의미를 부여해왔던 모든 것과 이별해야만 했습니다.
왜 그랬습니까?  왜냐하면 이제 그의 인생은 완전히 다른 의미와 방향을 얻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디론가 가지만 어디로가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다른 부족들이 사는 아주 낯선 땅으로 가야만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함께 동행하는 자신의 모든 가족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했습니다.
아기를 갖지 못하는 아내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결국 새로운 길을 떠났습니다.
인생은 사람이 축복의 희망 속에 용기있게 떠나는 길과 같은 것입니다.

내가 너를 사랑하며,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며, 내가 너를 보호하리라는 하나님의 축복의 말씀 속에서 떠나는 길 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용기를 얻었고,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을 전적으로 의지했습니다. 
큰 민족을 이룰 것이며,  넘치는 하나님의 은혜와 복의 근원이 되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얻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세우신 계획이 있음을 꺠달았고,  그래서 그는 순종하며 새로운 인생 길을 출발했습니다.
아브라함이 얼마나 하나님을 신뢰했으면 그런 용기를 낼 수가 있었겠습니까!
아브람이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였을 때, 그는 고향 땅을 떠나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그 길을 준비했으며, 그러는 중에 이미 그는 자신의 고향 땅에서 이방인이 되었습니다.

이미 그곳은 자기 집이 아니었고, 다른 사람들처럼 살수도 없었습니다.
아브라함은 그의 가족인 아내 사라와,  조카 롯과  그 종들과 또  양과 말등의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났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데로 따라 갔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되돌아오지 못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떠났습니다. 지금까지 자신의 고향이었던 땅과, 가족들과 그리고 우상숭배로부터 영원히 이별하게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축복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것은 풍성한 은혜와 필요한 모든 것을 베풀어 주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풍성한 수확과 자손, 적들에 대한 승리를 축복하셨습니다.
그것들은 물질적인 선물이지만 중요한 선물은 정신적인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한번도 그를 떠나지 않으실거라는 약속, 그를 인도하실 것이며, 그를 보호하실 것이며, 그에게 지혜와 힘을 주실 것이라는 축복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사람은 그 축복을 다른 사람에게 계속 전하게 됩니다. 
그렇게해서 그로부터 하나님의 축복이 그를 만나는 사람들에게까지 퍼져 나갑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것처럼 그 사람들도 축복을 받은 자가 됩니다.

하나님은 늘 우리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계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뭔가를 약속하시면, 그 약속을 꼭 지키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떄,  진정한 인생과 행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전능하시며 사람을 변화시킵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심에 대한 이야기는 사람과 하나님과의 관계는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결정 즉 , 그 분의 선택과 부르심을 통해서 시작 된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원하시기 때문에 그 사람을 부르십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부를 수는 없습니다.
사람은 이러한 부르심을 순종하는 믿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믿음의 길로 떠난다는 것은 무엇보다 아브라함의 이야기 속에 나오는 믿음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믿고, 그  말씀을 신뢰하며,  그 믿음 속에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이야기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우리는 과연 자신의 인생 순례를 정기적으로 숙고해 보고 있습니까? 
우리가 정말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지를 질문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위해, 그 분의 뜻을 행하기 위해 우리는 노력 하고 있습니까?
아브라함과 같이된다는 것은 우리 주위에 생기는 일들이 하나님 보시기에도 좋은 것인지를 물어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의 인생이 우상의 속박 속으로 빠진다거나 또는 오직 주권적인 하나님께만 속할 따름인 공간의 속박으로  빠지게 됨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주의깊게 지켜보아야 합니다. 
아브라함처럼 된다는 것은 또한 우리 주위의 모든 것들이 훌륭하고 잘 되어간다는 생각으로 자신을 잠재우지 않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리는 아브라함 처럼 진리의 삶의 여정으로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만 합니다.  우리가 목적지를 볼 수 없고, 
오히려  낯선 곳으로,  또는 불확실성 속으로 가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도,. 아무것도 우리를 놀라게 하지 않는,
우리가 아는 안정된 이 곳에 머무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도 말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었으며 그 말씀을 따라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약속의 말씀을 믿었고 희망으로 길을 떠났습니다.
우리도 하나님 말씀을 위한 귀를 열어 놓아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당장에 그 목적지와 또는 그 결과를 볼 수 없다 할지라도 그 말씀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겠습니다.
그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히브리서 11장 1절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아멘.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