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배포, 믿지않을 자유를 제한

성경배포, 믿지않을 자유를 제한

9월 마지막주간에 청소부 아주머니가 신약성경을 대학생 기숙사의 각방에 배포하였고, 라디스라브 하누쉬는 놀라움을 감추지못하였다.

비록 열심있는 카톨릭교인이 스스로 한것일지라도 신약성경을 직접 농과와 임업과 대학의 부르노 꼬멘스기 기숙사 학생들 방에 배포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라고 할 수 없다. “내 생각에 이런 활동은 비종교인들에게 강요하는 것이 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종교의 자유를 제한 하는 것이다. 즉 믿지않는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다.” 하누쉬는 자신의 생각을 감추지않았다. 그는 여기서 기숙사의 행정이 아카데미의 장소를 선동의 장으로 만드는 토대를 제공하였다고 한다.

기숙사 학생들 사이에 이 주제로 토론이 벌어졌다. 다른 학생들은 반대로 신약성경의 배포를 환영하였다. 그들 가운데 한사람인 파벨 후르따는 어떠한 기독교의 선동이 아니라고 한다. “누구도 강요하지않는다. 단지 배포만 했을 뿐이다.” 기독교인인 후르따가 말했다.

그러나 비종교인 대학생들은 이에 대해 반대입장을 가지고 있다. 성서배포로 일부 학생들은 기분 나빠하고 있고 다른 학생들은 별로 관심을 갖지않고 있다. 그들 가운데 일부는 환영하고 있다. “나는 신앙인이 아니다 그러나 성경을 갖는 것은 나쁘지 않다.” 나는 다른 성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 그것을 읽을 시간을 갖지 못했다.” 렌까 라슈꼬바 학생이 말했다.

기숙사에 성서를 배포하는 생각으로 국제 협의회 기드온의 대표들이 기숙사와 식당의 행정담당들과 접촉하였다.

체코 감독회의 대변인 다니엘 헤르만이 설명하는것에 의하면 미국이나 유럽에서 병원 호텔에 성경을 배포하는 일을 하는 기드온은 국제 에큐메니칼 활동단체이다. “엄밀히 말해 카톨릭 교회와 관련 있는 활동단체가 아니나, 절대로 그 단체에 어떠한 문제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헤르만은 말했다.

그런데 하나 이상한 일이 있다. 기드온 협회의 대표들이 기숙사 행정 담당자를 방문하였고 그리고 그들에게 성경배포에 대해 소개를 하였다. 동시에 문교부의 허락 증명서에 대해 언급을 하였다.

1995년 그것이 발급되었고 인민일보의 확인에 따르면 대학과 전혀 상관없는 당시 부서 책임자의 서명이 있었다. “위조문서인가 아니면 어떤 이상한것인가” 교육부 언론부서 직원 보후밀 스데이스깔이 말했다.

기드온 협회의 대표를 그러나 접촉하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허가 증명서에 있는 주소는 전혀 주거주소가 아니였다.

기드온의 대표와 함께 모든 일을 한 기숙사와 식당 행정 회계담당자 루디밀리 하로우쁘꼬바는 효력이 없는 허가증을 보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아마 전화로 확인하였을 것이다.” 그녀는 말했다. 성경배포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였다. “그것은 에큐메니칼 번역본이고 세개의 언어로 되어있어 학생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했다.” 하로우쁘꼬바가 말했다. 그녀에 따르면 더구나 학생들에게 배포를 하면서 이 책에 대해 관심이 없는지 아니면 관심이 있는지를 물어보았다.

농과 임업 대학의 대표 부총장 미로슬라브 하블리첵은 모든 사실을 밝히기를 원치않았다. 그에 의하면 몇몇 학생들의 불평을 원칙적으로 완전히 들어주게될것이다. “성경 배포에 대해 어떠한 공식적인 입장을 아직 가지고 있지않다.” 하블리첵이 말했다.

(2001년 10월 4일자 인민일보 기사)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