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실 목사의 체코선교 활동보고

<이 종 실 목사의 체코선교 활동보고>

1) 이종실 목사의 선교관련 활동들
1988년 1월 – 1992년 2월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 세계선교부 간사 역임
1992년 3월 – 1992년 8월 필리핀 한국교회선교 리서치
1992년 9월 – 1993년 8월 세계선교협회(런던선교회 후신) 장학금으로 영국 버밍험 셀리옥 대학 선교학 학위 과정(the Post-Graduate Diploma in Mission Studies, 논문제목: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Overseas Mission in the context of the ecumenical movement),
1993년 9월 까렐대학 개혁신학부 박사과정 입학허락 받음(2000년 3월 학업중단)
1993년 11월 23일 밤 11시 프라하 국제공항 도착
1994년 2월-1995년 3월 프라하 한인교회 설교봉사
1995년 9월 26일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 선교사로 인선 받음
1997년 3월 스메따나 총회장 내외와 한국방문, 양 교단간의 선교협정체결
1997년 5월 13일 여전도회 전국연합회 파송 (파송예배)
5월 비뜨바르나 미시에 조직(예술인 선교회)
1999년 10월 체코 한국 에큐메니칼 예배 조직
1999년 7월 쁠젠 꾸란두브 교회 오픈 하우스(SOS 상담실 확대 개편)
2000년 1월 프라하 꼬빌리시 교회에서 한인예배 시작 (프라하 꼬빌리시 한인교회)
5월 체코형제개혁교회 총회 회의에서 이종실 목사를 총회목사로 허락
2002년 1월 삐섹 오픈하우스 벨리바 찻집 개설
7월 체코 한국 기독 협회 조직

2) 선교 정책을 위해 반듯이 고려 되어야 할 체코 선교지의 특수성

하나. 체코선교지는 천년이 넘는 기독교역사를 가지고 있다.
둘. 카톨릭파와 개혁파간의 오랜 종교전쟁의 경험이 있다.
셋. 공산주의의 반 기독교적인 분위기가 존재한다.
넷. 종교법에 의해 교회는 국가에 재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다섯. 체코 기독교(천주교, 개신교)는 소수파로 매우 약하다.
여섯. 체코 개혁교회는 마치 개혁교도들의 종친회와 같은 폐쇄성이 있다.
일곱. 교회 봉사단체와 회중 모임의 교회가 교회전통과 국가법에 의해 극명하게 분리되어있다.

3) 체코교회와의 협력의 당위성과 문제점

하나. 소수파의 연약한 교회와 협력은 선교 윤리이다.
둘. 체코교회와의 협력은 합법적인 교회개척이 불가능한 조건을 극복하게 한다.
셋. 체코교회와의 협력은 체코교회의 폐쇄성을 극복하는데 기여한다.
넷. 체코교회와의 협력의 내적 문제점 – 총회 위원회, 당회, 교회 내 위원회 등의 많은 논의 구조를 거쳐야 하고 그 논의 과정에서 사역의 본질이 왜곡 가능하다.
다섯. 체코교회와의 협력의 외적 문제점 – 재정과 인사 그리고 교회 행정이 국가법의 통제를 받고 있어 일의 추진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여섯. 체코교회 오랜 전통이 개 교회차원에서의 사역에 장점이자 동시에 장애이다.

4) 체코선교 정책 – 오픈 하우스

하나. 기존 체코 전통 교회의 개방성을 유도
둘. 회중모임의 교회와 사회선교(봉사)를 접목
셋. 무신론 주의자들과 개혁교도들의 종친회 같은 교회 사이에 선교 완충지대 필요.
넷. 위의 관점들을 모두 충족시키는 전략이 문화 사회선교(오픈 하우스)이다.

5) 구체적인 활동들

하나. 프라하 꼬빌리시 교회
1) 한-체코 에큐메니칼 예배 (하나의 교회, 하나의 성만찬, 하나의 세례)
2) 프라하 꼬빌리시 한인교회 목회
3) 회중모임의 교회와 사회선교 접목 – 보흐니쩨 정신병원, 댜블리쩨 봉사회
4) 체코-한국 두 기독교인들의 교류활동

둘. 쁠젠 꾸란두브 교회
1) 상담실
2) 목회정보센터 – 상담실 자료를 근거로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기획 – 일부 당회원들의 반대로 이 부분이 진척이 되지 못하고 있음.

셋. 삐섹 벨리바 찻집
1) 기존 체코 전통 교회들과의 협력의 문제를 우회하는 교회선교의 모델 하우스.

넷. 체코 한국 기독 협회 (아래의 내용은 예상되는 활동들임)
1) 문서선교 – 체코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신앙잡지 발간
2) 체코 한국 교회간 교류를 심화할 수 있는 신학서적 번역 또는 발간.
3) 체코선교의 선교 신학화 작업
가) 체코-한국 양 교회의 차이점 비교.
나) 신학생 또는 목회자 교류와 그 경험을 정리
다) 활동평가를 위한 신학자 목회자 세미나
4) 문화 교류 프로그램 (전문가들과의 연대)

<사역에 대한 자기 평가>
1. 체코의 개척 선교사로서 체코교회와 지역 상황을 이해하고 체코 선교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2. 체코 선교의 베이스를 구축하고있다.
3. 프로젝트를 추구하는 것 보다 인재를 찾는 일에 우선하고있다.
4. 연약한 체코 교회들과 협력을 추구하고있다.
5. 체코선교의 부수적인 산물로 한국교회는 무신론주의 사회에서의 체코 선교의 경험을 통해 남북의 평화통일 이후 교회의 역할 모색의 선 체험을 할 수 있다.

위의 제반의 활동들이 주의 은혜로 잘 정착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프라하 꼬빌리시 한인 교회 교우들에게 기도를 요청하면서…

2002-07-28
프라하
보고자: 목사 이 종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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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영

이종실 목사님! 반갑습니다! 서울에 있는 친구 김정영입니다! 연락되시면 메일이나 전화 주세요~~~~~(연락처 : newkjy@yahoo.co.kr 연락처 010-5321-94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