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 걸으라

  • 연합 예배 (2003년 05월 04일)
  • 행 3:1-12
  • 설교자: 이지 슈토렉

030504ek
본문: 사도행전 3, 1-12a

<본문>
1 제 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쌔
2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3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 가려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4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5 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7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8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 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9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및 하나님을 찬미함을 보고
10 그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줄 알고 그의 당한 일을 인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며 놀라니라
11 나은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으니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솔로몬의 행각이라 칭하는 행각에 모이거늘
12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개역한글판 행 3장)

그리스도 부활이후 우리들은 이스라엘 이야기를 새롭게 읽는 것을 배우고 놀라는 것을 배웁니다.
성령이 교회를 세웁니다. – 이것은 유일한 성령의 기적입니다. – 새로운 공동체가 세워지고 이스라엘 성전은 예언자들의 예언으로 채워집니다.
사도들에 의해 증언된 그리스도의 부활이 성전없이 나타날 수 없었고, 교회는 이스라엘 없이 세워질 수 없습니다.
어떤 교회도 다른 교회없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교회는 서로가 서로에게 속하며 사도들의 대표들이 공개적으로 그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 베드로와 요한은 성전으로 가야만합니다.
만약에 모든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야곱 – 이스라엘이 기억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기도를 시작할 수도 희망할 수도 없습니다.
교회가 이것을 잊어버릴 때 교회의 증언과 모든 민족들을 위한 여호와의 이름을 교회는 타락시키게 됩니다.

드로가 앞장서서 교회당으로 가고 요한이 함께 성전에 들어갑니다. 이것은 기독교 증언의 효과에 대한 희망이 깊은 일치안에서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베드로 전통의 교회를 서방교회 그리고 요한 전통의 교회를 동방교회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우리들이 여기 꼬빌리시에서 함께 예배를 드리기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 게다가 야곱의 약속을 기대하는 것 이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들에게 전해주는 사람 (전통적인 교회들과 그들의 설교자들과 선교사들) 없이 우리들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개혁교회 전통의 공동체의 변화를 추구하지않는다면 그리고 중세교회의 가치를 재발견하려는 노력이 없다면 그리고 사도들의 교회의 모습이 없다면 우리들은 희망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의 예배는 역사를 소재로하는 우스꽝스러운 연극에 불과할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진정으로 자신의 백성을 찾았습니다.

이미 예언자들의 희망이 성취되는 시간이 임했습니다.
누가는 화가처럼 끌어당기는 놀라운 힘으로 하나님이 십자가에 매달린자를 죽음으로부터 일으켜세웠을 때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증언을 하고 있습니다.

사도들이 성전으로 갈 때 그당시 거기에 사람들이 나면서부터 앉은뱅이된 자를 옮겨두어 거기서 그들이 구걸을 하게하였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집안대대로 내려오는 죄로 여겼습니다.
이 앉은뱅이는 죄가 많았고 그래서 성전 예배에 참석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와 그의 질병은 이스라엘의 희망이 성취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었습니다.
범위를 넓혀 생각해보면 이 병자 한사람은 전체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곳에서 앉은뱅이가 사람의 마음을 끌게되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십시다.
아직 섬기는 공동체가 존재하기때문입니다. – 매일 일하는 신실하고 인내심있는 디아코니아 즉 섬김이 있기때문입니다.
이 섬김을 우리 교회의 삶으로 보여주십시다.
우리는 교회당으로 갑니다. 우리들의 희망을 가지고 갑니다. 그리고 우리 교회당 주변에 섬기는 공동체가 생겨납니다.
그래도 저는 성전이 구걸하는 사람들에게 제일 좋은 곳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까렐 다리에서 구걸하는 사람은 많은 돈을 그들 대장들에게 갈취를 당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가난과 교회의 대대로 전해지는 질병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이 모두 성전의 한 곳으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늙은 구걸하는자의 희망은 약을 살 수 있는 돈으로부터 옵니다.
그러나 사도들의 희망은 다른 곳으로부터 옵니다.
우연한 만남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모습이 우리 교회당안에도 있어야 합니다.
여기로 앉은뱅이를 데리고 와야 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활이 증언이 없는 곳 그리고 자선을 위한 문이 열려있지않는 곳 그리고 디아코니아 섬김과 봉사의 마음이 열려있지않은 곳 그곳은 벌레처럼 그냥 왔다 갔다하는 여행자들만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소비적으로 교회를 출입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믿지도 않고 그래서 위대하신 여호와의 역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약한자 도움을 갈구하는자 죄인들을 교회로부터 밀어내는 것입니다.
그러한 교회는 문을 닫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유대인들과 모든 민족들을 위한 메시아 왕국의 표시는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눈 먼자가 보고 귀먹은 자가 듣고 앉은뱅이가 걸을“ 디아코니아 의 모든 봉사를 통하여 증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교회에서 가난한 자는 가난하게 되고 앉은뱅이는 온 육신과 영혼이 불구가 되고 죄인들은 교회당에서 쫒겨나게됩니다.
병자들은 죽어가고 부유한 자는 더 부유하게 되고 찬양의 기도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날마다 자신의 앉은뱅이를 돌보지 않는 교회를 도우소서
그리스도의 부활은 교회 앞에 놓여 있는 앉은뱅이를 기다립니다.
신비한 방법으로 그리스도는 합쳐질 수 없는 것을 연합시킵니다. 이미 오래전에 역사적으로 분열된 것을 예를들어 기독교인들과 유대인들을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를 로마 카톨릭교인들과 개혁교도들 건강한자들과 병든자들을 연합시킵니다.
모든이들이 연합되어야 합니다. 앉은뱅이의 다리가 강해진 것 처럼 그렇게 연합되어야 합니다.
우리교회의 설교자들의 관심과 장로님들의 관심이 연합되어야 합니다.

         
우리들이 그러한 교회를 이루어 그곳에 세상을 섬기고 돌보는 자리가 준비된 그런 교회를 우리는 이룩해야 합니다.
노인분들이 등을 기대고 앉는 의자처럼 우리 교회를 세상이 의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회는 사람들이 기도할 수 있도록 평온해야 합니다.
한 존경할만한 주석가가 서커스에서 어릿광대처럼 재주를 넘었다고 통합에 대해 글을 썻습니다.
공중에서 뛰어넘고 회전하다가 두다리로 착지를 합니다.
부활한 예수가 회복시켜준 이들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교회가 미친사람들로 가득차지않을 때 여행자들에겐 쓸만합니다.

리는 지금 교회당에 사무실, 찻집, 기도실을 늘리고 울타리 없는 정원을 만들어 기도를 원하는 사람이 올 수 있도록 그리고 한국인들
디아코니아 체코인들 그리고 하나님의 도움을 원하는 사람들이 더 넉넉히 들어올 수 있도록 공간을 넓히는 일을 추진할 것입니다.

누가는 모든 연약한 자들을 위해 아름다운 말씀을 전합니다.
일어나라 그리고 걸으라
여기서 일어나라는 말씀은 부활을 증거하라는 뜻이며 걸으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라는 뜻입니다 – 다시말씀드려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지해서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를 돌리는 삶을 살으라는 뜻입니다.
앉은뱅이는 성전 거기서 어떻게 기뻐하며 베드로와 요한을 도왔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리를 절고있는 건강하지 못한 교회가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로 하나된 교회로 회복된 모습을
보는 것, 모든 전통의 기독교의 하나님을 보는 것 그리고 그들이 모여 하나됨을 기뻐하는 찬양을 듣는 것은 앉은뱅이에 대한
디아코니아 섬김과 봉사의 매일의 사랑이 부활의 공동체를 유지시켜주는 곳 그곳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났던 모든 것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것 을 놀라고 감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활절기는 우리들에게 우리들이 스스로 가질 수 없고 그리고 우리들이 지금까지 간직하였던 모든 희망에 대항하는 희망을 회복시킬 변치 않는 도구입니다.
그 십자가에서 부활하셨습니다.
오늘날 그가 우리들을 서게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새로운 피조물로서 주님의 식탁에 참예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어떤 시간 이후에 다리를 절고 놀라고 그리고 죽음을 대면하여 우리가 보았고 들었던 것에 의지하고 있을 지라도 그래도 우리는 새로운 피조물로서 주님의 식탁에 참예할 수 있습니다.
A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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