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해외선교 정책을 위한 제언

총회 해외선교 정책을 위한 제언 (1993년 10월 30일 기독공보)

우리 총회가 선교사를 파송한 나라는 모슬렘 국가를 제와하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기독교가 전파되었고 현지인 교회(교단)들이 있다.  우리는 그들과 직접적으로 선교협정을 맺거나 세계개혁교회연맹(WARC),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 교회협의회(CCA), 세계선교협의회(CWM) 등 에큐메니칼 기구를 통해 직접, 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데 이와같이 에큐메니칼 관계를 가지면서 동시에 그들과 관계없이 선교사를 파송하는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을 우리 총회는 펴왔다.  하나의 예가 독일이다.  우리 총회는 EMS와 선교협정을 체결하고 EMS의 요청으로 선교사를 파송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EMS와 협의 없이 우리 임의대로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에큐메니칼 관계 따로, 해외선교 따로 시행되었던 “세계선교부” 이전의 이야기아다.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 “세계선교부”가 신설되었다.

세계선교부 발족이후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총회 파송선교사의 양적인 증가이다.  세계선교부가 여러면에서 점점 전문성을 갖게되어 해외선교에 대한 관심을 교회들에게 불러일으키고 아울러 그 관심들을 집중하여 매년 수십명의 선교사가 새롭게 파송되고, 선교비 예산도 수억원씩 늘어나고 있다.  특별히 옛 소련과 베트남 등 공산국가에 선교사 파송이 많아졌다.  그러나 에큐메니칼 관계와 해외선교는 세계선교부 발족이전의 총회해외선교와 큰차이가 없어 세계선교부 신설의 뜻이 빛바래가는 안타까움이 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총회 선교사들의 선교활동은 크게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하나는 식민주의적 모델이다.  복음이 필요한 곳에 자발적으로 가서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는 일방적 선교형태이다.  두번째는 동역 선교모델이다.  즉 현지 교회의 요청에 의해 필요한 인적자원을 파송하는 경우이다.  이때 원칙은 선 선교협정 후 선교사 파송이며 세계에큐메니칼 회원교회들이 동역 가능한 교회이다.  다른 하나는 나눔의 모델이다.  세계선교협의회를 축으로 하여 회원국간의 인적 물적 경험의 나눔으로서 선교를 한다.  여기서 해외선교의 용어는 나눔으로 대신하며 나눔은 일방통해이아닌 쌍방통행의 선교형태이다.  이것은 서구 제국주의 선교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것이다.

이와같이 상호모순을 갖는 모델들이 세계선교부 설립 이후에도 계속 공존하거나 확대되고있다.  이로 인해 세계 선교부는 교회, 선교사 그리고 해외교회들에게 선교활동은 있지만 선교정책과 선교행정의 원칙이 없다고 비판을 받게되었다.  따지고 보면 해외선교에 대한 많은 비판들 – 원칙 없는 선교사 파송, 동역교회를 배제한 현지 선교부 설립, 선교활동에 대한 사전 조율없이 선교사들을 같은 국가, 같은 지역에 파송하는 일, 선교사들 사이에 있는 불협화음, 주먹구구식의 선교행정, 선교사 개인의 판단과 절차에 따라 결정되는 세례식, 성만찬, 목사 안수, 장로 장립의 문제, 선교사의 안식년 문제 등 – 은 모순을 갖는 세계선교부의 활동에서 기인되고 있는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순의 본질적인 해결이 없는 세계선교부의 선교정책은 한국교회의 기형적인 선교모습을 초래하게될것이다.

선교현지교회와의 관련성을 갖는 해외선교모델 개발은 세계선교부의 긴급한 선교정책 가운데 하나이다.  분산된 빛들을 한곳에 모아 강력한 열에너지로 바꾸는 렌즈와 같이 파송 선교사들의 다양한 해외선교 모델들과 독자적이며 동시에 역동적인 개교회의 해외선교 열기를 하나의 촛점으로 집중하게 하는 세계선교부의 해외선교모델이 존재할때 비로소 총회의 해외선교의 방향성이 정
립될것이고, 지금까지 진행된 선교활동, 교회(후원교회), 총회 그리고 해외교회들과의 정당하고 일관성있는 협력이 이루어지게 될것이다.

이 뼈대가 구축되면 선교사의 후생복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자연스럽게 제시될 수 있을 뿐아니라 선교정책을 포함한 제반의 문제들이 점점 발전적 지향을 갖는 대안을 창출하는 토론의 장을 확보하게될것이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