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되어야 할 성도의 교제

  • 한인 예배 (2011년 07월 31일)
  • 딤후 1장 3-5절
  • 설교자: 이종실

제목: 회복되어야 할 성도의 교제
본문: 디모데후서 1장 3-5절

3절 내가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적 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4절 네 눈물을 생각하여 너 보기를 원함은 내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 함이니
5절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1
디모데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서두 3절에 <너를 생각하여> 4절에 <네 눈물을 생각하여> 5절에 <거짓없는 믿음을 생각하여> 라며 디모데를 애뜻하게 그리워하는 바울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편지가 보여주는 바울과 디모데 두 분의 모습 속에서 믿음 안에서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형제 자매로 살아가는 오늘 현대교회들이 회복되야할 성도의 교제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하나님께서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하시고 하나님 백성들로 삼으시고 교회로 불러모아 주셨습니다.
함께 모인 하나님의 백성들은 서로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며 닮아가면서 영적인 성장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성도의 교제는 궁극적으로 세상 모두가 하나님을 알게하고 믿게하기 위함입니다.
요한복음 17장 20절에서 예수님께서 잡하시기전 마지막으로 겟세마네 동산에서 하신 기도에 그 내용이 잘 나옵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교제는 그 자체가 사회에 교회의 신뢰를 세워 세상이 하나님을 믿게하는 전도행위입니다.
체코 한국 일본 몽골 아프리카 그리고 다른 모든 민족 크리스천들이 함께 예배하고 교회로 모여 여러모양으로 교제하는 것이 곧 전도실천인것입니다.

3.
오늘 본문은 우리들이 성도의 교제를 위해 필요한 믿음의 교제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첫째 성도는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않고 서로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3절)

바울은 기도할때 마다 쉬지않고 디모데를 생각하고 그를 위해 기도해 주었습니다.
우리가 기도할때 다른사람은 기도를 하지 못해도 자녀들을 위한 기도는 빠트리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성도는 서로가 서로에게 믿음의 아들들이 되어 기도 가운데 늘 기억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함석헌 선생님의 시 가운데 <그대 그런 사람을 가졌는가?>에서 나오듯이
만리 길 떠날때 처자를 마음놓고 맡길만한 그 사람
온 세상이 다 나를 버려도 나를 믿어주는 그 사람이 있는 인생은 행복하듯이
우리 성도들은 나를 기억하고 나를 위해 눈물로 기도해주는 친구를 가지고 있다면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이러한 기도는 서로를 서로가 세워주는 은혜가 있습니다.
이런 기도는 믿음이 좋은 사람들이 믿음이 약한 사람들 만을 위해서 드리는 기도가 아니라 믿음이 크던지 작든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할 수 있는 기도입니다.

이러한 기도로 참된 성도의 교제를 회복하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길 소원합니다.

둘째, 성도는 서로 흘리는 눈물을 생각합니다. (4절)

우리들 주위에 고소하고 정죄하고 비판하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이웃을 위해 조국을 위해 세상을 위해 눈물을 흘리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디모데후서 3장 2-4절에 보면 마지막 종말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고 돈을 자랑하고 교만하고 비방하고 부모를 거역하고 감사하지 아니하고 무정하고 모함하고 절제하지 못하고 사나우며 선한것을 좋아하지 않고 배신하며 조급하며 하나님 보다 쾌락을 좋아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 눈물이 필요한 때입니다.
눈물은 우리의 마음 밭이 옥토인것을 증명합니다.
시편 84편 기자는 하나님께서 다윗이 눈물 골짜기를 지나갈 때에 은혜를 베푸셨습니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눈물 골짜기를 지나가는 여러분들에게 다윗에게 베푸셨던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이 임하시길 소원합니다.
그리고 그 눈물을 서로 생각하는 아름다운 성도의 교제가 회복되는 교회되길 소원합니다.

세째, 성도는 거짓없는 믿음을 서로 생각합니다 (5절)

그레고리 교황 이후 2백여년간 세속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믿음을 수단으로 사용하였던 중세교회는 총체적인 부패와 세속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중세교회의 타락과 세속화는 7-8백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유럽교회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날에 믿음을 자기의 성공과 출세의 기반으로 삼고 생계수단으로 삼는 경우들을 보게됩니다.
한국교회 기독교인 숫자는 정체되거나 감소되고 있고, 대형교회들이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켜 지탄을 받고 있음에도 대형교회들로 사람들은 모여들고 있습니다.
이분들 가운데 믿지않는 분들이 많으시다면 얼마나 감사한 일이겠습니까
그러나 교인들의 수평이동이 많다면, 우리는 우리의 믿음의 모습을 다시 잘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디모데의 믿음은 거짓없는 순결함이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을 성도는 서로 사모해야합니다.
저는 우리 꼬빌리시 성도들이 거짓없는 순결한 믿음을 갖기를 소망합니다. 

4
사랑하는 교우 여러분,
누군가를 기도로 세워주는 성도, 눈물이 있는 성도, 거짓없는 순수한 믿음의 소유자들이 다 되시기를 진심으로 소원합니다.
기도 가운데 서로를 생각하고, 성도의 눈물을 서로 생각하고, 거짓없는 순수한 믿음을 서로 사모함으로 아름다운 성도의 교제를 회복하고,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저와 여러분 모두가 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