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사]7. 자유의 여명과 획득 1781 – 1918

7. 체코개혁교도의 자유의 여명과 획득 1781년 – 1918년

오랫동안 지속되던 반 종교개혁이 내적 외적으로 체코의 개혁교도들을 무기력하게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지역에서 160년간 극심한 박해의 시대에 약 8만 명의 비밀 개혁교도들이 존재하였다. 결국 계몽주의 시대의 통치자 요셉 2세 황제가 종교의 자유의 평화를 선언하였다. 1781년 10월 13일 합스부르크 군주국 지역의 비카톨릭교도들에게 종교의 관용을 허락하는 “관용의 칙령(Tolerancni patent)”이 발표되었다. 관용은 사실상 로마카톨릭 교회의 엄격한 감독 아래에서 개혁교도와 다른 소수 신앙 집단에게 허락한 종교의 자유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용의 선언이 그때까지도 존재하였던 “지하”개혁교도들에게 구원의 상징이 된 것은 그들에게 교회조직과 공개적인 신앙고백의 가능성이 열려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상들의 전통적인 개혁신앙고백”은 허용되지 않았고 단지 아우크스부르크(루터의 신앙고백)나 스위스 개혁교회의 신앙고백의 두 개의 신앙고백밖에 공식적으로 허용되지 않아 후스파와 형제단의 체코 후예들은 실망을 하였다. 처음에 등록한 70,000명의 개혁교도 가운데 대부분이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보다 자신들의 예전에 가까운 스위스 개혁교회의 신앙고백을 선택하였다.

황제의 관용의 선언은 100가정 또는 500명의 신도가 등록된 곳에 개혁교회 공동체의 설립을 허용하였다. 새로운 교회 공동체는 교회당의 탑과 종이 없는 단순한 형태의 예배당을 건축할 수 있었고 그나마 그것도 마을의 변두리에나 가능하였다. (이것을 후에 “관용의 교회당들-tolerancni kostely” 이라고 부른다.) 교회 공동체들은 자신의 설교자를 임명할 수 있었고 후에 교회학교의 교사를 임명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사례비는 반드시 로마 카톨릭 기관에서 지급하도록 되어있었다. 개혁교회의 어떠한 선교활동도 금지되었고 새롭게 등록하는 개혁교도는 로마 카톨릭 사제에게 특별한 “종교 교육”을 받아야 했다. 이처럼 많은 장애에도 불구하고 “관용”이 선포된 후 5년 만에 루터의 신앙고백에 19,000명 스위스 개혁교회의 신앙고백에 59,000명 해서 모두 78,000명의 개혁교도들이 등록하였다. 1787년에 76개의 교회 공동체가 조직되었고 53개의 교회학교가 설립되었다.

관용의 교회들이 존립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헝가리 개혁교회와 슬로바키아의 루터교회 설교자들의 헌신적인 봉사가 큰 도움이 되었다. 그들의 영적인 돌봄의 희생과 형제애로 초기 관용의 교회의 가난과 또 다른 많은 어려움에 당시 개혁교도들은 좌절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극복할 수 있었다. 관용의 시대는 완전한 종교와 교회의 자유로 가는 여정에 매우 중요한 역사적 시기가 되었다.

100여 년 간의 영적인 투쟁이후 특별히 1848년 혁명의 중대한 정치적 사건 이후 1861년 4월 8일 황제 프란띠쉑 요셉 1세의 “개혁교도의 칙령”에 의해 체코 개혁교도들은 로마 카톨릭과 동등한 권리를 갖게 되었다. 따라서 체코 민족의식은 후스파와 형제단의 전통을 고취시켰다. 개혁교회 공동체는 그때까지만 해도 시골에 더 많았으나 도시에 새로운 교회 공동체들이 생겨났다. 개혁교도들이 사회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다. 당시 개혁교도 가운데 유명인사들로 두쉑(C. Dusek), 슈베르트(V. Subert), 야나따(J. Janata), 하옉(J. L. Hajek), 쉐베스따(F. Sebesta), 뽀꼬르니(V. Pokorny), 찌사즈(F. Cisar) 등이다. 개혁교 지성인 중에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이 대체로 체코 역사가들이다. 빠벨 요셉 솨파직(Pavel Josef Safarik – 그의 책 “슬라브 구제도”가 유명)과 “민족의 아버지”라 불리 우는 프란띠쉑 빨라쯔끼(Frantisek Palacky – 그의 책 “보헤미아와 모라비아의 체코역사”가 유명, 이 책은 5권 전집으로 1846-1876년에 출간)이다. 후에 초대 대통령이 된 또마쉬 마사릭(Tomas G. Masaryk)이다. 그는 진보적인 교수로 개혁교회로 개종하였다. 그는 정치 철학서적은 물론 종교적인 주제를 가진 유명한 책들 – “체코 문제”(Ceska otazka, 1895년), “얀 후스”(Jan Hus, 1896년), “현대인과 종교”(Moderni clovek a nabozenstvi, 1899년)을 저술하였다.

1차 세계대전 이후 1918년 10월 28일 “체코 슬로바키아 공화국”설립으로 완전한 종교자유가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졌다. 300년 만에 새롭게 되찾게 된 민족독립과 종교의 독립은 많은 영적인 정치적인 힘과 특별히 개혁교회 목사들과 지성인들이 민족문화와 자기 정체성을 일깨우도록 도왔던 슬로바키아의 민족운동과 19세기 체코 민족부흥의 결과였다. 공화국 설립이후 신앙고백에 따라 두 개로 분리되었던 개혁교회가 결국 구 체코종교개혁전통을 토대로 하나의 개혁교회로 연합할 수 있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