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고뇌가 우리의 고뇌가 되기를

  • 한인 예배 (2012년 08월 19일)
  • 롬 9 : 1-3
  • 설교자: 이종실

제목: 바울의 고뇌가 우리의 고뇌가 되기를

본문: 로마서 9장 1-3절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 에게서 끊어질 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1
기독교는 민족사랑을 강조하는 신앙전통이 있습니다.
구약에서 에스더의 경우이고 신약에서는 바울이 그 예입니다.
왜 기독교는 민족사랑을 강조하고있고, 기독교의 민족사랑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오늘 바울의 경우를 통해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2
바울은 유대인이지만 이스라엘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태어났습니다.
우리들 식으로 이야기 하면 바울은 교민 2세입니다.
바울은 민족주의자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그리스도의 복음을 자기 유대민족에 국한하지 않고 헬라 세계 다른 민족 이방인들에게까지 전파한 이방인의 사도였습니다.
이 일로 바울은 자신의 동포 유대인으로 부터 심한 박해와 핍박을 받았습니다.
그런 바울이 오늘 로마서에 보면 자신을 박해한 동포를 향한 깊은 사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가 저주를 받아서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자신의 동포를 향한 바울의 사랑의 표현은 절정에 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자신의 모든 사회적 기득권을 배설물로 여겼던 바울입니다.
빌립보서 3장에서 사도 바울은 고백하였습니다.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그리고 더 나아가 사도 바울은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사도 바울은 자신에게 유익하던 모든 것을 다 해로 여기고 배설물로 여기고 예수 그리스도의 고상한 지식을 얻었습니다.
과거의 모든 기득권을 다 버린 이유가 예수 그리스도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살아야 하는 이유도 예수 그리스도이고 미래에 살아햐 할 이유도 예수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에게 그토록 중요한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끊어지더라도 자신의 동포가 하나님의 사랑으로 부터 끊어지지 않으면 좋겠다는 애절한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3
사도 바울을 통해서 볼 때, 우리 기독교의 민족사랑의 동기가 문화적 우월심이나 민족적 자긍심이나 한국 민족 전체가 함께 성취한 역사적 경험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 모든 것들은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 방해가 된다면 배설물처럼 버려야 하는 것들입니다.
자신을 핍박하고 박해하던 동포를 사도 바울이 사랑할 수 있었던 것은 세상을 사랑하여 독생자도 아끼지 않고 희생시키신 하나님의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진짜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자기의 심장이 된 사람입니다.
4
오늘 사도 바울은 우리 기독교의 민족사랑은 이웃사랑의 출발임을 깨우쳐 주고 있습니다.
이웃사랑에 대한 예수님의 대표적인 가르침이 누가복음 10장에 나오는 사마리아인 비유입니다.
이 사마리아 비유이야기를 하시게된 계기가 한 율법사의 가장 큰 계명에 대한 질문때문이었습니다.
그의 질문에 예수님은 신명기 6장 5절, 레위기 19장 18절 말씀으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의 두 계명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자 그 율법학자가 <자기를 옳게보이려고> 예수님께 다시 질문하였습니다.
<누가 이웃인가> 질문하였습니다.
예수님이 인용하신 이웃사랑의 계명인 레위기 19장 18절은 그 당시 율법학자들도 잘 알고 있는 이웃사랑의 강령이었습니다.
레위기 19장 18절의 이웃의 대상은 <동포 친척>입니다.
구약의 에스더와 신약의 바울의 동포 사랑은 곧 이웃사랑의 실천이었습니다.
오늘 예수님께 <누가 이웃인가>질문한 율법학자도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질문한 것을 보면 분명히 자신은 동포를 위해 율법을 가르치며 동포를 사랑하고 있다는 자기 소신을 예수님으로 부터 확인받고 싶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예수님은 그에게 사마리아인 비유를 설명하면서, 이웃이 누구인지 잘 알고 있는 그에게 이웃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고 <너도 가서 이와같이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강도 만난 유대인의 가장 이웃이 어야 마땅한 유대 종교 리더들이 이웃이 아니라 유대인들이 멸시하는 혈통이 제대로 유대인이 아닌 사마리아인이 그의 이웃이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예수님의 보편적 인류사랑에 대한 가르침이면서, 동시에 자기 동포도 사랑하지 못하는 종교인, 우리 기독교인들을 책망하시는 불편한 이야기 입니다.
5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저는 오늘 이 설교는 제 자신을 위해 준비했고 제 자신을 향하여 하고 있습니다.
20여년 긴 해외생활을 하면서 점점 더 체코의 한인사회에 대해 닫혀져 가는 마음을 느끼고 있어 마음의 번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인동표에 대해 폐쇄적으로 변해가는 저의 마음은 목회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고, 뿐만아니라 저의 인격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존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우리가 체코사람이나 다른 나라사람들과 마음과 감정을 나누는 사회적인 만남의 삶을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해외에서 같은 동포에 대해서까지 폐쇄적인 마음을 갖게되면 우리의 삶은 자폐적인 삶이 되고 맙니다.
아무와 관계하지 않고 유령처럼 살거나, 좌충우돌 인간관계를 하면서 자기 멋대로 살거나, 자기과시를 하기위해서 관계를 하면서 살거나, 자기의 이익과 목적을 위해 관계를 하게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는 비정상적인 인격형성의 요인이 됩니다.
이와 같은 삶의 가능성과 유혹이 있는 것이 우리들의 해외 교민생활의 현실입니다.
한국에서 처음 오시는 분들은 해외에서 한국사람을 만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 분들의 염려가 실제로 틀리지 않습니다.
한국사람들을 만나면 원치않는 마음의 상처를 받게되고, 한번 마음이 상처를 받으면 극복을 하기가 쉽지않습니다.
그래서 체코에서 살아가는 동안 가급적 같은 동포와 인간관계에 얽히지 않기 위해, 아예 만남 자체를 피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우리 크리스천들도 교회생활도 마음 맞는 사람들하고만 하고싶은 유혹에 빠질때가 있습니다.
6
만약 우리가 체코의 한인동포들에 대해 폐쇄적인 마음이 있다면, 우리에게 교회란 무엇이며 이웃사랑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합니다.
우리 한국기독교의 자랑스러운 신앙의선배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가르침으로 설교를 마루리하겠습니다.
적어도 동포끼리는 무저항주의를 쓰자.
때리면 맞고, 욕하면 먹자, 동포끼리 악을 악으로 대하지 말자.
오직 사랑하자.
사랑, 이것이 인생에서 밟아 나갈 최고의 진리요
가정보다 먼저, 사회보다 먼저, 
사랑을 믿고 사랑을 품고 사랑을 행하는 그 사람은
비상한 화평 속에 있으므로 
남이 헤아리지 못할 무한한 행복을 받을 것이오.
너도 사랑을 공부하고 나도 사랑을 공부하자
남자도 여자도 우리 다 서로 사랑하기를 공부하자
그래서 우리 민족은 서로 사랑하는 민족이 되자
(아멘)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