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교 이제 달라져야한다.

해외선교 이제 달라져야한다. (1996. 9. 7 새누리신문)
    – 여의도 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의 체코 프라하 집회 유감

체코 프라하는 1300년대에 이미 성경대로 성찬예식을 실천하여 평신도가 성찬잔(포도주)을 받았던 “벽 속의 성 마르틴 교회”, 루터 보다 1백년 앞서 종교개혁을 일으킨 얀 후스가 설교한 교회인 “베들레헴 채플”, 빌라호라(白山)전투에 패배한 개혁파 지도자들의 목을 쳐 20년동안 매달아 놓은 까렐교 교각탑과 같은 개신교회의 역사의 흔적이 담겨있는 많은 유적들을 간직하고 있어, “말씀(복음)대로 사는 삶” “진실(진리)을 지키는 삶” “교회의 청빈한 삶”을 노력했던 개신교 조상들의 정신과 신앙을 지금도 엿볼수 있는 곳이다.

체코의 이처럼 뿌리깊은 개신교회는 마치 “예수를 위해 우리는 죽음의 위협을 겪고 있다”고 고백한 초대교회 처럼 중세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성경이 전하는 복음을 위해 고난을 받아온 교회이다.  체코인들이 그토록 갈구하던 자유의 시대가 1989년 공산정부의 몰락으로 도래하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자유의 시대는 체코 전통개신교회들에게 새로운 고난의 시대가 되고 있다.

몇 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중에 하나가 일부 해외선교사들의 일방적인 선교활동때문이다.  극단적인 신비주의 성령운동의 경향이 연약한 전통개신교회의 분열을 야기시켜 이곳 교회지도자들은 이러한 성령운동을 앞세워 밀고 들어오는 선교활동에 대해 “쳐들어 온다”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최된 여의도 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의 체코 프라하 집회(8월 13일-14일)를 보면서 한국교회의 선교를 위해 개인적 소견을 갖게되었다.  물론 조 목사의 집회가 성령운동이 무질서하게 일어나는 이곳 교회들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끼칠것을 기대하지만, 새누리 신문을 통해 조 목사의 기하성이 교회의 연합을 위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 회원교회로 참여하기로 결정하였다는 소식을 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집회가 열리게되어 해외선교와 교회(교단)의 연합운동의 상관관계를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기하성이 교회협에 참여함으로써 교회협이 소위 “새틀”을 갖추는데 크게 기여하였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데 앞으로 조 목사의 선교활동이 새틀안에서 교회협의의 해외선교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여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세계교회들과도 연대와 일치, 연합과 동역의 정신을 가지고 연약한 교회일지라도 현지교회(교회협)들과 숙의 검토하여 조 목사의 선교활동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기대를 가져본다.

세계교회와의 연대와 일치를 운운하지 않더라도 이러한 것은 개신교 총10개 교단을 다 합해야 45만명 교인도 채 안되는 체코 개신교회들에 대한 이곳 일간지와 큰 도로 광고보드에 선전된 내용대로 “70만명의 교인을 이룬 세계제일 큰 교회”가 갖추어야할 신앙인의 자세 이자 윤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러한 선교의 자세를 갖추고 세계교회들과 연대와 일치의 연합정신의 범위안에서 선교활동을 하고자 하는 노력은 어느 한 개인, 어느 특정한 교회, 어느 교단 하나에 국한되는것은 아니다.  최소한 교회협 참여 교단들만이라도 교회연합의 정신을 함께 구현시켜 나가야 할 곳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곳이 바로 선교사들이 교회들이 각 교단들이 개별적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해외선교현장임을 지적하고 싶다.

이미 몇몇 교단은 유럽에 해외노회까지 설립한 실정이 되었으니 해외선교현장의 무질서와 난맥상을 다시 거론하지 않더라도 한국교회의 교파주의, 개교회 주의에 의한 한국교회의 선교의 문제점을 누구나 다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새틀의 교회협”의 참여교단들이 해외선교 현장에서 교파주의 개교회주의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없이 교회연합을 추구하는것은 교회와 사회를 부패시키는 타락한 교회정치의 한 단면을 스스로 보여주는것이다.

교회협에 참여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새롭게 이루어가는 교회(교단)들의 노력에 끝없는 애정과 사랑을 보낸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