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베들레헴 채플

8. 베들레헴 채플(Betlemská kaple) – 신축 건물

원래 이 채플은 바츨라프 4세(Václav Ⅳ)의 궁정원이었던 밀 하임의 얀(Jan z Milheimu)(혹은 하누쉬, Hanuš)(독일 원명은 „폰 뮐하임“)의 재원과 채플 자리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던 부유한 상인이었던 바츨라프 크쥐쉬(Václav Kříž)의 기부로 1391년 5월 24일 착공하여 1394년 완공한다. 이 둘은 프라하지역에 오직 설교만을 위한 공간을 세우고 싶어했던 밀리치와 마뗴이의 소망을 이루는데 한 몫 했던 것이다. (기증 받은 토지가 공사 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것을 알자 그 옆에 묘지 였던 자리와 식료품을 보관하고 있던 공공 창고 및 일반 토지를 매입했어야 했다.)

약 300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에15개의 기둥이 있는 이 고딕식의 건축물은 (개혁 운동의 적을 나타내는) 밀하임이 기초한 선언문의 내용 대로 – „베들레헴, 번역하면 떡집이라는 뜻으로 일반인이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이 신성한 설교 말씀으로 충만해 지는 곳“ – 사용되어져야 했다. 성인들, 신학생 등 베들레헴의 신생 기념물로 취급되었고 이는 곧 대학과도 연결 되었다. (까롤리눔의 원로 지도자들과 프라하 시장은 이러한 설교자들의 규정에 곤혹스러워 하였다.)

이 채플은 교회법이나 의무를 다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단지 설교관으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 할 수 있었으며 체코 개혁의 첫 선언의 장이 될 수 있었다. 얀 쁘로띠보프 신부(Jan Protivov, 1396년 까지)와 꼴린의 슈뗴판 (M. Štěpán z Kolína, 1402년 까지) 이후 얀 후스(Jan Hus)가 설교자가 된다. (대학에서 까지) 얀 후스는 베들레헴 설교관에서 늘어나는 청중들의 흥미에 따라 대학 내에서 선별된 개혁사상의 울림들을 스스로 체험하게 된다. 초기에는 (1408년까지)영국의 종교 개혁가 존 위클리프(John Viklef)의 사상을 바탕으로, 나중에는 프라하의 개혁 신학자 밀리치(Milič)와 야노프의 마뗴이(Matěj z Janova)의 사상에 따라 교황이 지배하는 교회를 날카롭게 비판하였고, 이후에는 전쟁을 목적으로 한 면죄부 판매에 따른 결정적인 저항정신을 설교하였다.

후스가 설교 할 때에는 배운 사람들이건 못 배운 사람들이건 전 시민 계층이 함께 어우러졌다. (소피에 여왕(Královna Žofie)도 심복 얀 쥐슈까(Jan Žižka)를 대동하고 설교하는곳에 왔었다.) 후스의 늘어나는 신도들 때문에 프라하의 다른 성직자들은 신자들의 감소로 불만을 품었다. 후스는 또한 몇몇들을 혁신시켰다. 교회의 그림들과 조각상들을 십계명과 사도들의 간증내용, 찬송가 가사들로 교체시켰다. 예배시간에는 직접 만든 찬송가를 함께 불렀다.

교황의 파문에도 불구하고 그의 설교와 교육 활동은 계속되었다. 프라하에 성무금지령(1412년 9월 모든 종교의식활동을 금지)이 내려지자 이제는 교외로 내려간다. 그 곳에서 종교회의에 참석하시 위하여 콘스탄츠로 떠날 때까지 좀 더 넓은 하늘아래에서 설교를 한다. (동시에 주된 작품들을 완성한다.) – „주님을 증언하리라, 주님의 가장 신실한 성서를 위해서라면 죽음까지 견디리라.“ 조금 더 덧붙이자면, 후스의 불명예스러운 죽음에 분노한 체코 귀족들은 1415년 9월 2일 콘스탄츠에 있는 공의회에 452명이 서명을 한 항의 조항을 보낸다. 이는 로마 카톨릭 지배 권력에 대항한 첫 항거이자, 첫 체코 프로테스탄트의 진정한 외침이었다.
후스의 순교이후 (1415년 7월 6일), 목사 자리는 그 당시에 대학 총장이었던 스트지브로의 야꼬우벡(M. Jakoubek ze Stříbra)이 물려받는다. 그는 모든 신자들이 예배시간에 성배를 모시는 것까지 아우르는 개혁 프로그램을 끌어들이는데에 성공한다. (드레스덴의 목사들, 특히 미꿀라쉬(M. Mikuláš) 목사의 지원을 바탕으로) (콘스탄츠 감옥에 수용되어있던 후스의 동의 이후, 야꼬우벡은 주위의 ‚벽 속의 마르띤 교회‘(Kostel Martina ve zdi)에도 양종성찬의 전례를 적극 권유한다. 평신도 성배는 베들레헴 채플에서도 교회 최고 권력은 로마 교회 계급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최고라는 개혁에 관한 신념으로 뚜렷하게 드러났고, 그 때문에 얀 후스는 최고 법원에 항소를 하였다. 야코우벡 이후로 베들레헴 채플의 새로운 목사는 드라호프의 바츨라프(Václav z Dráchova)가 되었다. 그러나 리빠니 전투 이후 1346년 지그문트 황제는 프라하로부터 그를 추방시킨다. 1448년 뽀제브라디의 이지왕이 집권하자 베들레헴 설교관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가 추방당하였던 기간동안 그를 대신하여 일리 교회의 프지브람의 얀(M. Jan z Příbramě)이 공석을 메웠다.
야겔론 왕조의 루드빅이 집권하였을 1521년에는 이 곳에서 또한 독일어도 사용되었었다. 마틴 루터 박사(dr. Martin Luther)의 신실한 제자였던 또마쉬 뮌처(Tomáš Müntzer)가 대학 귀빈으로서 프라하에 왔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뮌처가 체코의 양종성찬 주의와 독일 개혁사상이 밀접해지는 것에 도움을 주리라 기대 하였으나 오히려 급진적으로 그 자신의 새로운 세례와 사회에 관한 의견을 선전하는데에 급급하였다.

그 당시 루터 사상에 관심이 있었던 독일시민그룹은 또마쉬 뮌처(Tomáš Müntzer) 를 프라하로 초청하였다. 체코어로 통역된 설교를 하면서 뮌처는 후스의 사상에 이의를 제기 하였고, 그의 설교는 민중 계급 속에서 더 특별한 목소리를 내었다. 체코 뿐 아니라 독일에도 널리 전파 하려했던 하느님 나라를 체코에 강제로 건설하려 했던 후스파의 목적과 연관된 곳에서 우선 먹혀들었었다. 그러나 대학 내의 교수들은 뮌처의 사회 급진론과 천년왕국설을 거부하였다. 뮌처는 강제 추방을 당하기 전까지 기독교 사회의 혁명적 부흥에 관한 “선언서”를 내는 것에 만족해하였다. 뮌처가 지방 봉기에 실패한 후 1525년 반역자로 몰려 처형당하였을 때, 프라하에서는 그의 독일 및 체코 추종자들도 그와 마찬가지로 탄압을 당하였다.

베들레헴 채플은 1609년 7월 12일 루돌프 2세로부터 신앙의 자유를 얻기까지 양종성찬 교회 하에 있었다. 그 때까지 법 외에 있던 체코 형제애단(Jednota bratrská)의 사용까지도 허용이 되었을 때였다. 새 교회의 행정관은 1618년까지 마뗴이 찌루스(B. Matěj Cyrus)였고, 1620년부터 1622년까지 그의 뒤를 이은 사람이 나중에 꼬멘스끼의 사위가 되는 얀 찌릴(Jan Cyril)이었다. 반 개혁파가 집권하고 난 후 몰수당한 채플은 도미니크 수도회의 재산이 되고 1661년 예수이트들에게 판다. 예수이트들은 고딕식의 박공을 없애고, 설교관을 가렸으며 벽에 있던 문장들도 제거하였다. 그러나 지붕 밑 다락방을 포함한 채플의 일부분을 후스주의 사람들의 설교관을 위하여 도로 판매한다. 1777년 예수이트 법령이 해재된 후 채플은 사용되어지지 않았었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문을 닫고 없어진 것은 아니었다. 1781년 관용령이 선포된 후 프라하에서 새로 발족된 개혁교회 모임을 위해 사용되었다. 1786년 이미 황폐해 진 채플은 파괴된다. 단지 세 벽만 남은 자리에 1836-37년 꽤 큰 아파트 건물이 세워진다.

프라하 개혁주의파들과 체코 애국주의자들은 “체코 개혁의 요람” 을 단 한시도 잊은 적이 없었다. 채플을 재건하려는 노력은 친카톨릭의 합스부르크 왕조 때에는 거의 허사였으며 게다가 채플자리 일부분이었던 255호집은 독일인의 소유였다. 1919-20년에 걸쳐 이루어진 연구에 의하면 채플의 일부분은 잘 보존되어 있었으며, 체코슬로바키아 공화국의 첫 민족의회는 아파트를 사들여 베들레헴 채플을 재건하자는 얀 헤르벤(Jan Herben) 작가의 안건을 받아들였다 한다. 그러나 까롤리눔 신축을 우선시 한 까닭에 이 계획은 무산된다. 이 과제는 후스 박물관 협회의 과제로 남아있었으나 이도 재정 부족문제가 있었다. 1941년 모든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앞장을 서 베들레헴 채플 재건을 위한 특별 위원회가 발족된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아파트는 독일인 재산으로 압류되고 건물을 없앨 수 있었다. 피에타 상과 더불어 원래 채플대로의 재건축은 체코슬로바키아 문화부에서 담당하여 1950년에서 1954년 사이에 복원된다.

신축된 베들레헴 채플은 지붕 대들보로 크기가 나타나 있는 대로 이전의 평면 모양과 높이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동쪽 벽면이 예전 그대로의 부분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 대형 고딕식 창문, 설교인들의 집과 설교관 입구이다. 서쪽 부분은 세 고딕식 창문이 복원되었다. 채플 공간안에 있는 원래의 우물도 그대로 두었다. (깊이 8미터) 후스와 야꼬우벡의 글에서 따온 벽에 있는 문장뿐 아니라 신자들이 찬송을 위해 쓰였던 노래 가사도 복원되었다. 옌스끼의 후스시대 필사본과 리헨탈의 콘스탄츠 연대기, 벨리슬라프의 성서 내용에 따른 그림들이 추가 되었다. 동쪽 벽면 뒤쪽에 있는 기념 현판은 이 곳에서 면죄부 판매에 반대하는 후스의 항의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던 세 청년(마르띤, 얀, 스따셱)이 은신하였으며, 구시가 광장에서 교수형에 처해졌음을 알려준다. – 채플 서쪽으로 고딕식의 정문과 더불어 설교자의 집도 예전 그대로 복원해 놓았다. 이 곳에서는 몇 년간 얀 후스도 제자들과 생활하였었다. (이 집안에는 이전 중세스타일의 타일이 보존되어 있다.) 오늘날 이 채플에서는 후스의 활동 뿐 아니라 베들레헴 채플이 재건되기까지의 과정에 관한 여러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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