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의 길로 오시는 메시야

  • 연합 예배 (2011년 12월 04일)
  • 이사야 40:1-5
  • 설교자: 이종실
2011년 12월 4일 연합예배
설교 본문
 
이사야서 40:1-5 :
 1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백성을 위로하라 2 너희는 예루살렘의 마음에 닿도록 말하며 그것에게 외치라 노역의 때가 끝났고 죄악이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의 모든 죄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손에서 벌을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하시니라 3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4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것이요 5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1
성경에 메시야는 밤에 도적처럼 오신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마치 몸의 질병이 오는것 처럼 그 징후를 알지못할뿐 사실 이미 징조는 있었던것 처럼 메시야의 오심도 그 징조를 알지 못할뿐 우리가 깨닫지 못하고 있기때문에 성경은 메시야는 밤에 도적처럼 온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저녁에 하늘이 붉으면 날이 좋겠다 하고, 아침에 하늘이 붉고 흐리면 오늘은 날이 궂겠다 하나니 너희가 날씨는 분별할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없느냐> ( 16:2-3)
징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때의 징조를 구분하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였을 뿐입니다.
메사야가 오시는 때의 징조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오심을 알 수 있습니다.
 
2
이사야 선지자는 말씀합니다.
메시아가 오시면 모든 백성에게 위로를 베푸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때 위로라는 말은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나라를 잃어버리고 민족이 포로가 되어버린 상황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위로라는 말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현실적 변화,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위로를 받습니까?
오늘 본문은 위로받기 원한다면 길을 닦으라고 (예비하라고)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광야에 주님께서 오실 길을 닦아라. 사막에 우리의 하나님께서 오실 큰길을 곧게 내어라. 모든 계곡은 메우고, 산과 언덕은 깎아 내리고, 거친 길은 평탄하게 하고, 험한 곳은 평지로 만들어라.>
이것이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니다.
 
3
주님을 기다리던 한 여인이 노래합니다.
<마음의 생각이 교만한자들을 흩으셨고, 권세 있는 자를  그 위에서 내리치셨으며, 부자는 빈 손으로 보내셨도다>
우리가 기다리는 메시야는 교만한자를 흩으시고 평화의 길로 인도하신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세계에서 오만한 부유한 자들이 99% 사람들의 삶을 힘들게 하고 있고, 오만한권력자들이 무수한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갔습니다.
Advent 메시지는 교만하면 창조주와 대화할 없다는 것입니다.
교만이 우리 인간세상의 막힌 담이 됩니다.
재물과 권력의 차이만이 인간과 인간을 가로막는 담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문화와 인종과 지역과 학문 그리고 심지어 종교에서 조차도 모든 차별과 우월이 존재하며, 그것은 인간의 교만으로 나타나 인간 세상의 높은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Advent의 계절에 교만에 대한 회개가 메시야의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겸손을 회복하여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를 주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4
십자가의 죽음과 고통 속에서도 기쁨과 새로운 생명이 잉태될 수 있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 믿음이 메시야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서 시작된 하나님의 복음의 약속은 유대인의 장벽을 헐어 이방인으로, 할례의 골짜기를 메워 세례로 퍼져나갔습니다.
오늘날 복음전파의 막힌 담을 허물기 위해 하나님은 메시야를 기다리는 당신의 백성을 동서남북으로 부터 이 꼬빌리시로 불러 모아주셨습니다.
 
백짓장도 마주들면 낫다는 한국 속담이 있습니다.
서로 겸손함으로 하나님의 위로가 오실 길을 함께 만들어가는 기쁨은 우리 꼬빌리시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영적축복 입니다.
이 영적축복으로 하나님 나라를 새롭게 발견하시는 여러분 모두가 되시길 축복합니다.
 
아멘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