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묵상
앞에서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4:5) 권면했던 사도 바울이 여기서는 강경한 어조로 준엄한 판단을 내릴 것을
도대체 고린도교회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그리고 서로 모순된 것처럼 보이는 이 두 권면은 어떻게 조화될 수 있는 걸까요?
앞에서 판단을 유보할 것을 권면하는 말씀은 고린도 교인들이 사람(바울,아볼로,게바 등)을 따라 서로 분열되고 있는 상황과
어떤 영적 지도자가 내 눈에 훌륭해 보이거나 혹은 비천해 보일 수 있지만, 그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과 칭찬은 마지막 때 하나님으로부터
그러므로 나의 인간적인 기호나 취향을 따라 사람을 판단하거나 자랑하며 서로 대적하여 교회를 분열시키지 말고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라는
한편, 교회의 준엄한 판단을 권면하는 이 5장의 상황은 고린도 교인 중 하나가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는 사실을 알고도 교회가 이를
“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명백히 잘못된 일을 행하고도 뉘우치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는 교회가 그 잘잘못에 대한 분명한 판단을 내리고 출교를
만약 교회가 그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껄끄러워 교회 안의 평화를 명분으로 그 상황을 묵인하거나 방치하고 심지어 그 행동을 자랑스럽게
우선 그것을 그대로 두면 죄가 교회 공동체 전체로 퍼져나갈 위험이 있습니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또한 그렇게 하는 것이 그 잘못을 범한 사람 본인에게도 회개와 구원의 기회를 주는 일이 됩니다: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물론 잘못한 사람에게는 회개의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만약 그가 진실히 회개하면 교회는 그를 용서하고 다시 받아들일 수 있어야
그 과정을 마태복음 18장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이처럼 잘못을 회개하지 않고 그 일을 계속해서 행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교회가 단호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렇다면 바울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이나 속여 빼앗은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10)고
그렇지 않습니다. 바울은 지금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 즉 교인이 행한 잘못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여기서 바울이 ‘음행’, ;탐욕’, ‘우상숭배’, ‘기만적 탈취’의 잘못 외에, ‘모욕(다른 사람에 대한 욕설이나 비방을 서슴치 않고
성도에게는 세상 사람들보다 더 높은 도덕적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판단과 심판은 하나님께서 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교회 안에 있는 사람의 잘못에 대한 판단과 처벌은 힘들고 부담스럽더라도 사실 관계 확인과 하나님 말씀에 입각해 교회가 행해야
그렇게 할 때 교회는 세상을 위해 내어주는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이 될 수 있고(8), 그리하여 교회 밖 사람들을 하나님 나라 잔치에로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 우리를 겸손히 세워주시는 은혜에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우리가 순전하고 진실한 믿음으로 반응하며 살게 하소서.
꼬빌리시교회를 하나님의 진리로 거룩히 빚어 주소서.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류 광 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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