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공보 기고글] 땅끝까지이르러 체코편 (3)

기독공보 (www.kidokgongbo.com)
* 호. 발행일:2471. 20040717
땅끝까지이르러/ (21) 선교사와 시행착오 <체코 편(3)>

선임 선교사가 없는 선교현장에 오니 처음에 무슨 일을 어떻게 해야 될지 막막했다. 자신의 일을 찾지못해 길 잃은 양처럼 선교지에서 헤매는 선교사가 되는 것은 아닌가 하여 두려움에 휩싸일 때가 많았다. 하나님이 일을 보여주실 때까지 묵묵히 공부를 했다. ‘여행은 아는 만큼 본다’는 말이 선교지에서도 적용된다. 내가 선교현장을 공부한 만큼 언제나 그만큼 하나님은 내게 해야 될 일들을 깨우쳐 주셨다.

 처음 해야 될 일을 발견하게 된 그 순간은 선교지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나에게 존재의미를 느끼게 하는 큰 희망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실천의 단계에 들어가면 그것은 마지막 안방 문을 열기까지 거쳐 가야 할 많은 문들 가운데 하나였으며, 마치 펌프로 우물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 미리 부어 주는 물과 같은 것이었음을 뒤늦게 깨닫게 됐다. 내 앞에 놓여있는 이 선교현장이 앞으로 열어야 할 문이 얼마나 많은 지 상상할 수 없는 구중궁궐과 같은 곳이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물을 부어야 할 지 가늠할 수 없을 만큼 깊고 메말라 있는 우물과 같은 곳임을 알게 될 때에 기쁨과 확신에 넘치던 희망이 한 순간에 보잘 것 없는 사소한 일로 보였다.

 그 일을 더 이상 진행시킬 이유를 찾지 못하게 될 때 나를 위해 기도와 사랑으로 격려하며 기쁜 소식을 기다리는 후원교회와 개인들에게 어떻게 보고해야 될지 염려부터 생겼다
 주인으로부터 다섯 달란트를 받아 다섯 달란트의 이익을 남긴 종에게는 아직 필적할 만한 능력을 갖추지 못하였다고 할 지라도 그렇다고 해서 실패를 두려워하여 받은 달란트를 활용하지 않고 그대로 보관만 했다가 후에 꾸지람을 들은 종을 본받을 수는 없는 것이다. 시행착오로 손해를 볼 지언정 도전을 멈추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그렇다고 해서 똑같은 시행착오를 반복해서는 더 더욱 안된다고 다짐했다. 손해를 보았기 때문이 아니라 시행착오에 대한 반성이 없기에 주인이 돌아왔을 때 나는 악하고 게으른 종으로 판단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하나님은 나의 희망을 한 순간도 좌절시킨 적이 없다. 왜냐하면 시행착오는 선교현장을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한 하나님의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선교활동의 신학과 실천이 틀을 잡아가고 동시에 선교현장을 깊이 이해하며 사랑하는 마음이 싹트게 되었다. 아직도 준비되지 않은 선교사를 위해 하나님은 시행착오에 큰 관용을 베풀며 통 크게 투자를 하셨다. 나의 입장에서 하나님은 투자 고객이다. 투자가라면 누구나 투자의 이익이 발생하는 시점을 학수고대한다. 그러나 그 투자 고객의 기다림에 나는 어떻게 응답하고 있는가? 언제나 나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선교현장에 온 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시행착오는 계속되고 있어 언제나 이제 막 선교 일을 시작하는 기분이다.

이 종 실
총회 파송 체코 선교사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