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공보 기고글] 땅끝까지이르러 체코편 (5)

기독공보 (www.kidokgongbo.com)
* 호. 발행일:2473. 20040807
땅끝까지이르러/ (23)선교 베이스 뿌리내리기(체코편 5)

나의 체코 선교는 체코교회들과의 협력선교이다. 그러나 기관화된 교회와의 협력이 아니라 폐쇄적이고 세속화되어 하나님의 교회의 사명에 대한 인식과 고백이 없는 교회를 고통스러워 하는 체코 목회자들과 교인들과의 연대이다. 무신론적인 사회가 복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여 교회를 찾게 되는 그 날의 희망을 체코 형제 자매들과 연대하며 좌절하지 않고 함께 노력하는 삶이 체코 선교이다.

 교회 목사의 집안이 가업(家業)처럼 대대로 목사를 배출하는 것이 체코교회의 하나의 전통이다. 이러한 전통이 수 백년 흐르면서 교권은 가문과 혈연의 영향을 받게 된다. 게다가 목사 사례비를 정부의 문화부 예산에 의존하고 있어 국가와 사회 안에서 교회의 역할이 제한을 받고 있다. 그리고 사회 언론들은 연극, 오페라와 콘서트 등 다른 문화 활동과 예산을 그 근거자료로 비교를 하며 교회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효율성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안에서 체코교회가 풀어야 할 숙제들이 많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스스로 사회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내가 이러한 그들의 노력에 동참하는 것이 이곳에서 선교사로 살아가는 나의 삶의 영역이다.

 당장 나의 눈에 지역 교회들이 자신의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보인다. 예를 들어 구멍가게도 없어 요일과 시간을 정해놓고 차량으로 이동하며 생필품을 팔고 사는 사람들이 찾는 그런 조그마한 시골 마을에 옹기종기 모여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젊은 이들을 위해 교회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

 그러나 교회가 사회를 향해 열린 교회로 나아가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교회에 제안했을 때 그 교회의 목회자나 당회가 책임 있게 응답을 하지 못해 몇몇 시도들이 번번히 좌절되는 것을 겪으면서 교회와 국가와의 특별한 관계에서 비롯된 체코교회의 구조들을 이해하게 됐다.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교회이기에 교회헌금의 사용용도가 법적으로 제한되고, 교회의 대 사회활동은 대체로 교회의 사회봉사단체인 ‘디아코니아’를 통해 하고 있어 교회 건물 안에서 예배와 성경공부 및 좌담회 이 외의 활동을 지역 교회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체코 목회자들과 교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워 했다.

 그리고 선교의 장애가 되는 또 다른 구조는 목사와 그가 시무하는 교회와의 관계이다. 체코 목회자의 역할은 시무하는 교회가 필요로 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일종의 종교 공무원 비슷하다. 청빙한 교회가 자신의 조건으로 제시한 교회 활동에 대해 부임할 목사와 협의를 한 후 합의 내용을 문서로 작성하여 양쪽이 서명함으로써 청빙을 확정한다. 서명된 이 문서는 법적인 효력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나의 제안은 교회와 목회자 사이에 이미 청빙할 때 합의된 활동 밖의 일이 되기에 누구도 책임 있게 추진할 수 없는 교회의 구조를 넘어가지 못했다.

 이와 같이 체코교회의 구조가 선교 장애물로 나타났을 때 2000년 5월 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가 나를 ‘전체교회를 위한 목사’로 임명하는 것을 결정하여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의 ‘전도목사’에 해당되는 ‘전체교회를 위한 목사’는 체코형제개혁교단에 소속된 2백 50개가 넘는 지역 교회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을 허락받은 교회 직책이다. 아울러 총회의 각 전문위원회 회의로부터 필요에 따라 참석을 요청받기도 하고 내가 참석을 요청하기도 한다. 그리고 에큐메니칼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늘 회의에 참석을 한다. 이처럼 자연스럽게 체코교회 안에서 나의 선교 베이스가 구축되어 갔다.

이 종 실
총회 파송 체코 선교사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