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빌리시 새벽묵상 (2014.1.25)

 


2014년 1월 25일 오늘의 말씀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창세기 1장 26b절)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시편 8편 4-5절) 

 

묵상


 

저 자신도 사람이지만, 때로는 사람이란 존재에 대해 너무 실망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인간이 다른 동물보다 지능이 뛰어나다 하지만, 때로는 그래서 더 큰 일이다 생각되기도 합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베이컨의 말은 듣기에 따라선 매우 우려스런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는 얘기입니다.

지식도 힘도 바른 방향으로 쓰여질 때 긍정적 의미를 띨 수 있는 것이지, 틀린 방향으로 쓰여질 때는 차라리 없느니만 못한 것이 됩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에게 다른 생물들을 다스릴 권한을 주십니다.

시편 기자가 말하듯,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신” 것입니다.

“사람이 무엇이기에” …

사람에게 그럴 만한 무슨 자격이 있어서가 아닙니다. 사람 역시 하나의 피조물일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러실 만한 어떤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온 세상을 향한 그분의 계획 때문입니다.

유일하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을 통해 모든 피조물이 그 창조된 목적대로 살게 하려는 계획 말입니다.

 

사람이 진정 사람다울 수 있으려면 하나님의 관심이 오직 사람에게만 머물러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사람이 온 우주의 중심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온 우주의 주권자이시며, 그분 눈에는 모든 피조물이 다 귀합니다.

사람이 중요한 것은, 그가 모든 피조물의 well-being을 위한 하나님의 전략을 성공시킬 key-player이기 때문입니다.

끝임없이 당신을 실망시키는 우리 인간들을 하나님께서 늘 생각하시고 돌보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의 피조세계를 너무 많이 훼손시켰습니다.

오늘날 지구는 너무 아파하고 있고, 기후변화와 생태계파괴 등 이상징후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피조세계의 고통은 무서운 부메랑이 되어 다시 우리 인간의 well-being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로마서 8장에서 사도 바울은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게 고통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는 삶은 내가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내가 더불어 살아가는 자연을 

나 자신 만큼이나 귀히 여기고 돌보는 삶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늘 생각하시고 돌보시는 것처럼 말입니다.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감사합니다.

 

늘 하나님을 실망시키곤 하는 나를 변함없이 생각해주시고 돌보시는 주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내게 더불어 살아갈 사람들과 자연을 허락하시고 그들을 사랑하고픈 마음 주시니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내 주위 사람들을 생각하는 마음, 돌보는 삶이 더 깊어져가게 하소서.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고 돌보는 삶이 구체적인 실천으로 나타나게 하소서. 

 

주일에 우리 공동체에 주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준비하게 하소서.

 

암미유럽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 마음 속에 주의 은혜와 평강을 허락해 주소서.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류 광 현 목사 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