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빌리시 새벽묵상 (2014.1.27)

 


2014년 1월 27일 월요일 오늘의 말씀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그는 여호와께 복을 받고 구원의 하나님께 의를 얻으리니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로다 (시편 24편 3-6절)

 

묵상


 

주일에 우리는 예배당에 나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립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 모두가 예배를 제대로 드리고 있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때로 우리는 그 예배의 자리에 마치 극장에서 공연 관람하듯 앉아 있을 때가 있는데,

이 경우 은연중 우리는 “내가 하나님을 위해 예배를 드려 준다”는 메시지를 흘리고 있는 셈입니다.

 

그런데 오늘 시편의 본문은 이와는 완전히 반대의 관점에서 예배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3절의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가 누구며 그의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구인가”라는 물음은

“누가 예배당에 가서 예배할 수 있겠는가?”라는 물음으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즉 이 시편의 맥락 속에서는, “내가 하나님을 위해 예배를 드려 준다”는 건 말도 안 되고,

“하나님께서 나의 예배를 받아 주시는” 것이며,

그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를 드릴 자격도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4절은 그 자격이 “깨끗한 손과 해맑은 마음을 가진 사람, 헛된 우상에게 마음이 팔리지 않고, 거짓 맹세를 하지 않는 사람”(새번역)에게 주어진다고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그러한 마음과 행동이야말로 그들이 정말 하나님을 구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의 죄사함의 은혜로 말미암아 이제 하나님께 예배드리러 나오지 못할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예배당으로 나아온 사람이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예배를 드리느냐 못 드리느냐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 시편 본문이 주는 메시지는 이것입니다.

평소에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는 마음으로 깨끗하고 참되게 살고자 노력한 사람이

주일에 예배당에서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예배를 드릴 가능성이 높다!

 

히브리 전통 속에서 예배는 하나님을 최대로 높이고 자신은 최대로 낮추는 마음으로 넙죽 엎드리는 것입니다.

예배는 주일에 예배당에서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 우리 생활 전체가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

주일의 예배를 하나님 받으실 영과 진리의 예배로 드릴 수 있을 때, 우리는 평일의 삶의 예배에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일의 삶을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는 마음으로 살고자 노력할 때, 우리는 하나님을 향한 친밀함과 간절함 속에서, 주일의 예배도 잘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해야할 일을 마치고 편히 쉴 수 있는 주일 저녁 시간으로 인해 감사합니다.  

 

주일에 고기 써는 수고를 감당해주신 분들 덕분에 맛있는 저녁을 먹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교우들과 더불어 나누는 격려와 웃음, 신뢰와 애정에 감사드립니다.

 

 

기도제목


 

우리 꼬빌리시 교우들의 한 주간의 삶에 주께서 늘 동행하여 주옵소서.

 

우리 삶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임을 잊지 않고, 매순간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며 살게 하소서.

 

금주에 중요한 시험이나 일정을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평안과 담대함을 허락해 주옵소서.

 

내일 프라하로 들어오는 암미유럽팀의 여정을 지켜주시고, 앞으로 일정을 주관하여 주옵소서. 

 

 

 

일상사역을 위한 월요일 정오 1분 기도 (샘플)

 

“사랑의 하나님, 선하신 하나님,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하나님, 당신의 뜻을 알지 못하지만 당신의 사랑과 선하심과 다스리심을 의지하고 인정합니다. 다만 우리의 마음을 지키시고 믿음을 붙들어 주소서. 모든 날을 만드시고 인생의 모든 날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다만 당신께 모든 것을 맡기고 오늘 우리에게 맡기신 사명에 충실한 것임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에게 보내시는 사람들을 깊이 사랑하고 당신의 나라를 구하는 것임을 고백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월요일입니다. 억지로 살아내는 시간이 아니라, 지루하고 무료하게 보내는 시간이 아니라, 그저 주어진 일만 처리하는 삶이 아니라 당신의 나라 안에서 감사하며 열매맺는 매일이 되게 하여 주소서. 모든 시간의 주인이 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류 광 현 목사 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