뽈리츄스끼 노회 목회자 컨퍼런스

뽈리츄스끼 노회 목회자 컨퍼런스

프라하에서 약 180키로미터 떨어진 쁘로세츠 교회에서 9월 1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뽈리츄스끼 노회 목회자 컨퍼런스가 열렸다. 슈토렉 목사와 함께 오전 6시 45분에 출발했지만 많은 비 때문에 15분 늦게 도착하였다.

뽈리츄스끼 노회는 10개의 지교회 그리고 주일예배에 참석하는 실제 활동 교인 수는 약 500여명에 불과한 체코형제개혁교단의 두 번째로 작은 노회이다. (교회 수로는 제일 작은 노회이다.) 노회 지역은 스비따비 지역 일부, 빠루도비쩨 지역 일부, 흐린스꼬 이므라모브 끄로우나 끄루쩸부륵 뽈리츠까 뗄레찌 등의 모라바 지역으로 넓이는 1,010 평방 키로미터이다.

이미 교회를 방문했거나 아니면 총회에서 만난 적이 있는 아는 얼굴들이 있었다. 찬송을 한장 부르고 바로 설교를 하였다. 마가복음 2장 1-12절에 나오는 중풍병자 이야기를 가지고 교회의 본질에 대해 설교를 하였다. 이 설교는 몇 주전에 한인교회에서 한 것을 교회론적인 관점을 더 집중하고 그리고 에큐메니칼 선교에 대해 덧붙였다. 설교가 끝난 후 설교의 내용을 가지고 토론을 하였다. 여러 가지 질문 가운데 모두들 한바탕 웃고 지나간 두 가지를 소개하면 하나는 왜 중풍병자를 포함한 다섯 사람의 믿음을 예수님은 말씀하지 않았을까? 라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 한 참석자는 이미 중풍병자와 일체가 된 예수님이 중풍병자의 믿음을 이야기 할 필요가 있었겠는가? 반문하였다. 또 다른 하나는 네 사람이 지붕에 구멍을 낸 행위는 교회당 파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지않겠는가? 질문 하였다. 교인이 얼마 되지 않는 체코의 교회들이 문화 유산인 교회당을 보수 유지하는데 많은 시간과 재정을 허비하느라 교회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느니 차라리 교회당을 처분하고 교회다운 일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더 올바른 일이 아닌가? 라는 뜻의 질문이었다.

설교에 대한 토론이 끝나자 슈토렉 목사와 본인이 프라하 꼬빌리시 (한인) 교회에 대해 각각 간단히 발제를 하였다. 슈토렉 목사는 체코-한국 교인들의 공동체 생활의 동기와 그동안의 과정에 대해서 그리고 본인은 체코의 한인 현황과 한인 공동체의 구성원의 다양한 신앙적인 배경과 한국 기독교에 대해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들에 대해 발제를 하였다.

발제 후 질문 내용들을 크게 분류하면 에큐메니칼 예배 예전에 관해서, 체코-한국 교인들의 하나의 교회의 행정에 대해서, 에큐메니칼 예배의 설교 내용과 준비에 대해서, 체코-한국 교인들의 교제에 대해서, 프라하의 다른 교회들의 반응에 대해서 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체코-한국 교회의 교류에 대한 프로그램의 가능성에 대해 한국교회(교단)과 체코형제 개혁 교단의 노회와 노회의 교류의 가능성, 프라하 꼬빌리시 한인교회의 가족들과 뽈리츄스끼 노회의 교회들의 가족들과 상호 교류프로그램, 어린이 교류 프로그램의 가능성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추후 이 논의를 협력선교의 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더 구체화 하기로 하였다.

10월 12-14일 호뗴보즈에서 열리는 뽈리츄스끼 노회 가족들 모임에 한인교우의 가족의 참석을 요청 받았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