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생각하며] 프라하의 가장 어린 종탑과 종

나눔터 제 14호 (2001/05/06 발간)

노을이 지는 들녘에서 일을 마치고 저 멀리 마을에서 울려 퍼지는 종소리를 들으며 감사의 기도를 올리는 부부의 모습을 그린 밀레의 “만종”은 유럽인들에게 교회의 종이 단지 교회당의 예배시작을 알리는 신호가 아니라 지역사회에 울려 퍼지는 경건의 묵상의 기도임을 보여준다.

야곱의 사다리를 연상케하는 27미터 종탑꼭대기에서 “천사”라고 불리우는 크고 작은 두개의 종이 금번 부활주일에 처음 프라하 8구역의 꼬빌리시, 보흐니쩨, 자블리쩨 지역에 아름다운 교회종소리를 울렸다.

두개의 종은 각각 852mm의 336kg 과 655mm의 176kg의 무게로 3년전 우리 한국에도 소개된 종제작 마기스터 “마노우셱”에 의해 만들어지고 종탑은 꼬빌리시 교회 교인인 “야쿱 로스꼬베쯔”가 설계하였다. 야쿱 로스꼬베쯔는 금년 체코국립도서관 설계 경연대회에서 3등을 차지한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설계가 이다. 종을 “천사”로 이름 짓고 성경이 쓰여진 언어의 순서대로 히브리어, 헬라어, 라틴어, 체코어, 한국어로 종의 겉 표면 위에서 아래로 그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 종탑과 종은 프라하 시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것으로, 새 밀레니엄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처음으로 제작된 것으로 그리고 프라하에서 최초의 현대적인 종탑으로 프라하 종탑 문화의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였다.

4월 14일 토요일은 고난주간의 마지막 날로 “하얀 토요일”이란 교회달력의 이름에 어울리게 아침부터 흰 눈이 내렸다. 오전 9시 30분 “하얀 토요일” 고난주간의 예배를 겸하여 종 봉헌 예배가 드려졌다. 프라하 8 구청장, 경찰서 대표, 전국 디아코니아 회장, 독일-체코 평화기금 회장, 체코형제개혁교회 총회 부총회장, 프라하 8 카톨릭교회 신부, 프라하 8 지역의 각종 사회봉사 단체 관계자들 그리고 교우 해서 모두 100여명 남짓한 인원이 참석하였다. 종탑제작과 종 제작을 위해 헌금한 한국교회의 손님은 그곳에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끝내 참석을 하지 않았다. 예배 후 체코 교우들이 정성껏 준비한 각종 케이크를 맛보며 참석자들은 이리 저리 종들을 두드려도 보고 살짝 손을 안으로 넣어 만져도 보고 주위에서 사진도 찍었다. 사람들 앞에 첫 선을 보이고 잠시 후 27미터 높은 꼭대기에 매달릴 종들은 진한 회색을 띈 고운 살결에 약간 붉은 기가 돌고있어 일시에 쏠리는 사람들의 시선을 부끄러워 얼굴을 돌리며 붉은 홍조를 띈 소녀 같았다. 한시라도 빨리 저 멀리 저 높은 곳으로 도망치고 싶어하는 눈치였다.

“야곱의 사다리 교회”는 체코 개혁교단의 프라하 8지역 교회이다. 처음 세워진 곳은 현재 지하철 C선의 연장선이 들어올 사거리 교통이 좋은 꼬빌리시 광장이 있는 곳에 있었다. 공산당 정권 시절에 정부는 거리에서 보이지 않는 도로 건너편 숲이 시작하는 길옆으로 교회당을 이전시켰다. 이곳에서 교인들은 형을 속이고 하란으로 도망을 치다가 광야에서 하룻밤을 머물게 된 야곱을 기억하게 되었다. 야곱은 천사가 하늘로부터 사다리를 타고 내려와  “하나님의 약속”을 전해주는  꿈을 꾸었다. 당시 꼬빌리시 교인들에게 이 성경 이야기는 자신들의 이야기이자 야곱의 꿈은 자신들의 꿈이 되었다. 그 후 세워진 교회당을 “야곱의 사다리 옆에 세워진 교회당”(이것을 필자는 야곱의 사다리 교회로 해석하고 있다.) 이란 별명을 붙였다. 이제 교회당 옆에 세워진 높은 사다리 모습의 종탑은 안개 낀 날 밤에 보면 정말 하늘에서 내려온 사다리로 착각이 들 정도이다. 그리고 그 위에 매달릴 종을 하나님의 약속을 전하는 “천사”로 그래서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천사”라는 말의 체코어는 “posel(뽀셀)”이다. “뽀셀” 이란 단어의 의미는 “전하는 자”라는 뜻이다.

슈토렉 목사의 시작하는 말 그리고 손님들 소개에 이어 필자는 “체코 공화국에 사는 외국인들은 자신의 소유의 집을 가질 수 없지만 꼬빌리시 교회의 한국인들은 야곱의 사다리 교회당이라는 영적인 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집에서 우리들은 체코 형제 자매들의 서로 다른 문화, 언어, 삶의 스타일, 전통을 만나고 있습니다. 이 만남은 우리들에게 매일 그리스도인의 믿음으로 살아가는 방법의 깨달음과 더 넓은 관점을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체코-한국 기독교인들의 협력의 상징인 두개의 종이 놓여있습니다. 두개의 종은 하나의 아름다운 종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두 개의 종소리가 함께 울리듯이 체코-한국 기독교인들이 함께 예수의 사랑을 이 지역사회에 전하기를 희망합니다.” 라는 요지의 짧은 연설을 하였고  마지막 축복기도를 끝으로 종 봉헌 예식을 마쳤다.

 

이날 우리들이 함께 드린 기도이다.

이 종소리를 듣는 모든 사람들에게 생의 안전과 죄 용서와 그들의 갈 길을 인도하여 주소서.
(주여 불쌍히 여겨 주소서)

우리 도시 사람들이 나그네, 집없는 이들, 나찌의 테러의 희생자들을 잊지 않도록 일깨워 주옵소서. 도움이 필요하지만 도움을 받을 길이 없어 혼자 살아가는 독거 노인들에게 힘을 주시고 보흐니쩨 병원, 불로바 병원의 입원환자와 정신병자들을 도와 주시옵소서. 우리들과 함께 살고 있는 타 민족들에게 복을 내려주시고 평화와 협력의 삶을 배울 수 있도록 그리고 그들과 함께 사는 것이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선물됨을 깨닫게 하옵소서.
(주여 불쌍히 여겨 주소서)

한국의 통일을 위해 기도합니다. 평화와 정의와 평안의 하나님 되심을 우리들은 알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희생적으로 봉사하며 우리들과 함께 살아가는 한국의 형제 자매들을 복 내려 주시옵소서.
(주여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모든 사람들을 위해 삶의 좋은 조건의 창조와 정의로운 사회의 건설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것을 추구하지 않고 희생적으로 살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주님의 교회가 하나되어 진리의 말씀이 전파되게 하시며 주님의 사랑을 뒤따르게 하옵소서.
(주여 불쌍히 여겨 주시옵소서)

                                          목사 이종실
                                          ● 체코 형제개혁교단 총회목사
                                          ● 체코 형제개혁교단 프라하 꼬빌리시 한인 교회 목사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