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생각하며] 후스(Hus) 화형과 바티칸

나눔터 제 4 호 (2000년 3월 5일 발행)
[살며 생각하며] 후스(Hus) 화형에 대한 바티칸의 사과와 명예회복

    1990년 교황 바울 2세가 당시 체코슬로바키아를 방문하면서 계획되어 그 후 오랫동안 준비된 후스에 대한 바티칸 심포지움에서, 1415년 로마카톨릭에 의해 화형을 당한 얀 후스에게 99년 12월 17일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

    체코 언론들은 교황의 발표가 교회의 사과를 의미하는지 아니면 단지 “죽음 앞에서 도덕적인 용기를 잃지 않았던” 인간의 죽음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인지 분명치 않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사과와 함께 카톨릭교회의 차원에서 뒤따라야 할 실질적인 후스 개인의 명예회복에 대해 교황이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후스의 가르침에 토대를 두고 있는 체코개혁교회에 대한 고려에서 나온 결과라 생각이 된다.

    체코 로마카톨릭교회와 개혁교회들은 후스의 개인 명예회복보다 그의 유산을  카톨릭과 개혁교회들이 교회적인 과제로 공유함으로써 후스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를 대신하려고 하는 것 같다.

    체코의 양대교단인 로마카톨릭교회와 체코형제개혁교회의 두 지도자는 2000년의 문턱에서 모든 기독교인들에게 높은 도덕적인 차원을 요구하는 후스의 가르침과 후스의 화형에 대한 역사적인 교훈으로서 신앙에 의한 대립을 거부하고 교회들이 일치해서 사회에 대한 교회의 책임을 함께 완수해 갈 것을 결의하고, 이를 위한 교육으로  양대교단이 공동으로 체코교회 역사 교과서를 발간하기로 하였다.

    체코 로마카톨릭교회, 체코형제개혁교회(교단)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교세를 이루고 있는 소위 후스파 교회(교단)에서 최근 중요한 결의들을 하였다.  후스파 교회는 “체코슬로바키아  교회”라는 이름으로 1920년에 세워졌고 1971년에 “체코슬로바키아 후스 교회”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교단이 세워진 것은 1920년대의 체코 민족주의 경향과 무관하지 않다.  1차 세계대전 이후 191 8년 오스트리아로부터 체코민족이 해방이 되고 체코슬로바키아 1공화국이 건설될 무렵 “반(反) 로마카톨릭” 분위기가 팽배했다.  이것은 로마카톨릭이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와 밀접한 관계인 것에 대한 민족주의의 경향이었다.  이때 많은 체코인들이 로마카톨릭을 떠나 새로운 교단을 만든 것이 이 후스파 교단이다.  우리들이 잘 아는 체코슬로바키아 초대 대통령 마사릭도 로마카톨릭 교회에서 나온 이 교단 교인이다.  교단 설립 배경에서 알 수 있듯이 민족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이 교단이 80주년을 맞이하는 2000년을 기해 금번 8차 회의에서 중요한  선언을 하였다.

    체코 국민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무신론주의자들은 체코인들의 조상인 후스파 개혁자들에게 오늘의 교회가 빚을 진 것이라고 고백을 했다.  이 빚을 갚기 위해 체코 로마카톨릭교회를 포함하여 모든 교회들에게 열린 교회로서 함께 연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파하겠다는 결의를 하였다.

    체코 로마카톨릭교회와 개혁교회들의 일련의 다짐과 계획들을 보면 무언가 허전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후스의 유산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와 그 의미를 찾는 것으로 후스의 명예가 진정으로 회복되는 것일까?  교황의 사과와 함께 카톨릭교회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명예회복에 대한 주장과 역사적인 평가로 후스의 명예가 회복된다는 것을 후스는 어떻게 생각할까?

    후스가 원하는 것은 체코교회들이 오늘의 후스로 다시 태어나 이 땅에 진리를, 그리고 하나님의 정의를 강물처럼 흐르게 하는 것이 아닐까?

(목사 이 종 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