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선교로 – 체코-한인들의 클럽활동

삶을 선교로 – 체코-한인들의 클럽활동

한국 기독교인들이 선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은 많이 되었다. 그러나 선교의 방법과 이해에 대해서는 매우 폭이 좁은 것을 마지막 나의 봉사지 였던 대한 예수교 장로회 총회(통합) 세계 선교부에서 간사로 일할 때 느꼈던 점 가운데 하나였다. 그 대안을 체코 프라하 꼬빌리시 교회에서 찾아보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체코-한인 교우들의 클럽 활동이다. 아직 선교의 대안이라고 말하기는 초보 단계이고 시작 단계이지만 “삶을 선교로” 여기는 적극적인 대안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나는 믿고 있다.

체코 인들의 놀이는 문화를 즐기는 것이다. 수준이 높은 문화는 물론이고 접해 보지않는 미지의 문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다. 문화를 우리는 너무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체코 인들을 접하면서 나름대로 정리한 체코 인들의 문화 이해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행해지는 일반적인 삶의 양태라고 나름대로 정리하고 싶다. 체코 영화의 장면 장면은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만나는 삶의 모습이다. 그런데 그것을 화면으로 옮겼을 때 그 장면들이 주는 미학적인 감각이라든지 철학적인 메시지에 감탄을 하게 된다. 일반적이고 평범하고 지나치기 쉬운 장면을 예술로 끌어올리는 문화적인 비범한 감각을 가진 민족이 체코 인들이다.

이 체코 인들을 선교의 대상으로 설정했을 때 우리들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요소이다. 그 시작과 초석을 꼬빌리시 교회(야곱의 사다리 교회)의 체코-한인 교우들이 다지고 있다. 꼬빌리시 교회의 체코 교우들과 한인 교우들의 교류 프로그램으로 10개의 클럽 활동 반이 있다. 언어의 장벽을 극복하고 양 교우들이 함께 교류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동의 관심과 주제를 가지고 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다. 활동을 통해서 사람을 이해하게 되고 삶을 더 깊이 보게 된다. 이 만남은 가정과 가정의 만남으로 개인과 개인의 만남으로 문화와 인종과 국가를 넘어 한 그리스도의 형제 자매로 고백하는 만남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클럽활동은 서로의 전통음식을 가르쳐 주는 요리반, 서로의 언어를 가르쳐 주는 언어반, 여행을 함께 하는 여행반, 운동을 함께하는 운동반,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골프반, 일년에 한 두 차례 예배시간에 올릴 연극을 준비하는 연극반, 서로의 전통문화를 전수하는 예술반, 예배시간을 위해 특송을 준비하는 성가반, 한국 장기 – 체코 장기를 서로 전수하고 시합하는 장기(將棋)반, 바느질로 예쁜 소품들을 만드는 바느질반 등이 있다.

체코-한인 교우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임을 만들어 가는 일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무슨 모임이든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와 관심자가 있을 때 그 모임이 활성화가 된다. 그 역할을 우리 한인 교우들에게 부탁을 하고 싶다. 그래서 체코 교우들이 재미를 느끼고 그들이 하나님을 알지만 거부하는 사람들 친구들을 초청하고 교회 안에서 만남이 일어나고 그리고 그들이 교회의 필요성과 교회의 존재 의미를 알게 될 때 그들의 마음에 복음의 씨앗이 뿌려지고 체코 교회는 점점 생기가 돌게 될 것이다.

체코 선교는 사람에게 직접 복음을 전하는 일은 물론 외부 사람들을 받아 들일 수 있도록 체코 교회를 돕는 일 또한 중요하다. 이 양자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으면 체코 선교는 자기 만족으로 그치고 말 것이다.

우리 기독교인들은 삶을 단순히 우연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나고 보면 다 하나님의 섭리와 뜻 가운데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체코에 온 것 역시 “하나님의 뜻”으로 믿고 고백하고 있다. 그 뜻은 물론 단순하지 않다. 더욱이 그 뜻을 빌어 체코 선교의 당위성을 주장하려는 마음은 추호도 없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이 배타적이지 않고 타민족 기독교인들과 어울려 그리스도의 사랑을 함께 세상에 표현하는 것은 누구도 금할 수 없고 막을 수 없는 마땅히 해야 될 일이다. 기독교인이라는 이유 말고도 우리들이 외국에서 외국인들과 어울려 함께 살아야 되는 것은 우리들이 우리들의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한국의 문화를 보통의 일반 체코 인들의 삶 속에 파고 들어가는 것은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고 친근하게 하여 우리 나라의 위상을 높이는 애국 애족의 길이기 때문이다.

이런 당위성 말고 체코-한국 기독교인들의 만남에 대한 개인적인 기대가 하나 있다. 진솔한 만남, 사랑의 만남을 통해 체코 인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인격과 교양을 갖춘 한국 민족으로 평가 받는 우리들이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