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법, 교회의 사회선교기관 위기

교회의 봉사기관의 미래에 대한 염려

10여년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 아니면 휠체어에 의지하는 사람들을 돕고있는 디아코니아(주: 개혁교회 사회선교기관)와 카톨릭 charita(주: 카톨릭 사회선교기관)들이 존재에 대해 염려하고있다. 다음주에 다시 의원들이 동의할 교회에 대한 새로운 법이 이러한 염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교회의 사회 선교 단체들 대표들은 새로운 법이 그들의 다른 활동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체코 카톨릭 charita와 개혁교회의 디아코이나들은 체코 공화국에서 사회봉사의 가장 큰 단체들이다. 만 여명의 환자들 수용이 가능한 약 300개 이상의 전문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고 브르노 끄로보우까흐의 베뜰렘의 책임자 뻬뜨르 헤일이 말했다.

그들에 따르면 고민거리는 법을 작성한 문화부가 사회선교기관이 시민조합(주: 일반 시민 단체들의 비영리법인체) 또는 일반적인 이익기관으로 변경할 것을 강요하는데 있다. “그것은 우리 베뜰렘을 포함해서 많은 시설들의 실질적인 폐쇄를 의미할 수 있다.”고 헤일은 주장했다.

만약에 의원들이 법을 바꾸지않는다면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은: charita와 디아코이니아들은 교회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될것이고 법적인 연관성은 취소될것이다. 그것은 재산의 변경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새롭게 조직된 기관은 모금 문제를 예상할 수 있다.

체코 카톨릭 charita 총무 야로슬라브 꼬프지바는 헤일의 견해에 동의하고있다. 원래 새로운 법은 교회의 등록에 적용되었지 이렇게 변경되지않았다. “현재 상태가 우리들에게 도움이 된다.” 꼬프지바가 덧붙였다.

교회를 위한 법에 대해 몇 년간 논의하였으며 9월에 의회는 최종적으로 그것을 동의하였다 – 특별히 사민당과 시민당의 동의 덕분이었다. 단지 상원이 그것을 몇 달뒤에 거부하였고 그래서 의원들은 다시 결정할 예정이다. “이전에 그것에 대해 의논을 했는데 교회들이 그것을 주목하지 않았던 이유를 알지 못하겠다.” 9월에 찬성한 시민당 마렉 벤다 의원이 말했다.

교회들이 그 법에 반대하고 있다. – 누구도 우리들과 함께 법안 동의 이전에 의논하지않았다. 체코 비숍회의 대변인 다니엘 헤르만은 교회의 문제를 교회가 결정하도록 하게 할것이라고 말했다. 문화부 교회 담당부서 책임자 야나 제뽀바는 그에 대해 한마디로 대답하였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녀는 교회의 대표들이 금년에 최소한 7번 법 제안을 받았었다고 말했다. “누군가가 법은 정치적 목적으로 남용하고있다.” 주장하였으나 구체적으로 설명하길 원치 않았다. 교회의 사회선교 기관들이 위협 받게 될 것이며 그러므로 결국 거부될 것이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