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에서의 자녀교육

자녀 교육을 함께 생각합시다

 

들어가는 말

해외에서 자녀들의 교육문제는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하다. 특히 체코에서는 자녀들을 영어교육이 가능한 학교에 보내거나 아니면 체코학교에 보내는 두가지 경우가 있다. 부모들 마다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것이다. 그러나 그 이유가 교육적인지에 대한 질문은 한번쯤 토론의 여지가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 토론은 이 글에서 피하기로 하고 오늘은 자녀를 체코학교에서 교육을 시킬 때 부딪치는 교육적인 문제를 생각나는 대로 일단 세가지를 지적하려고 한다.


첫째,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교육철학 부재

단기간이든 장기간이든 해외에 나오면 제일먼저 다가오는 문제가 자녀교육이다. 그리고 최근에 한국에서 해외 이민의 주요 이유가 자녀들의 교육이라고 한다. 자녀들에게 영어나 다른 세계적인 언어를 어려서부터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싶은 마음은 부모들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지 그러한 마음만으로 해외 이주를 결정하기는 쉽지않지만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중요한 동기는 한국의 교육정책에 대한 불신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아이러니 하게 학교교육과 국가의 교육정책을 불신하는 부모들이 해외에서 자녀들에게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대체 교육기관이지만 우리 부모들 역시 해외의 자녀교육에 대한 교육철학은 물론 정보와 준비가 잘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해외에서 교육한 자녀들의 막연한 성공사례들을 가지고 내 자녀도 그렇게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녀들의 입장에서 학업의 어려움들을 부모들이 지나쳐 버리는 경우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교육이란 단지 언어의 학습만이 아니다. 인성교육과 민족과 국가의 가치관을 가르치는 일까지 포함된다. 부모가 자녀들의 올바른 가치관을 지도 하기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자문을 해보면 문제의 심각성은 그대로 드러날것이다. 자녀들이 겪는 문화충격이 무엇이며, 사춘기의 아이의 특징이 무엇이며, 사춘기의 특성들이 타문화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타문화 속에서 아이들의 가치관, 사회성, 국가관 그리고 민족관의 형성 등 어느 하나 부모들이 연구와 고민없이 대답 될 수 있는 성질의 것들이 아니다. 


둘째, 체코어로 공부하는 아이들의 심리적인 충격

자녀의 입장에서 일단 언어의 문제이다. 언어습득에 있어서 어린아이들은 성인들 보다 외국말을 빨리 배우겠지만, 아이들의 언어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차, 연령의 차, 학습환경 등을 전혀 고려하지않고 어린아이들은 외국말을 빨리 배운다는 신화를 부모들은 경전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영어나 독어 불어와 같은 세계언어가 아닌 체코어를 습득하는데는 문제가 더 복잡하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영어로 학교에서 공부하는 경우 부모는 아이의 학습을 어느정도 도움을 주며 지도할 수 있다. 이것은 낯선 언어를 배우는 아이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아이의 학습효과는 그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체코어로 학업을 하는 아이들의 경우 심리적인 충격을 받을 수 있다. 부모들이 체코어를 함께 공부하지 않을경우 아이들은 체코어로 공부해야되는 이유를 찾기 힘들다. 더구나 또래 아이들이 영어로 공부하는 학교에 다니는 경우 세계적인 언어를 배우는 것을 제쳐두고 소수민족의 언어를 배우는데서 오는 열등의식을 가질 수 있다. 체코어로 공부해야되는 당위성과 분명한 목표가 아이에게 제시되지 않으면 체코어로 공부하는것에 흥미를 잃게될것이다.


셋째, 체코학교에 대한 피상적인 정보

체코의 한인 이주 역사가 일천하여 체코학교에 대한 정보가 매우 제한 되어있다.
복잡한 체코학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한글자료가 아직 구비되어있지않다. 5년제 초등학교와 9년제 초등학교 그리고 4년제 김나지움(고등학교)과 8년제 김나지움, 사립학교와 국립학교의 차이,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립학교들의 종류, 사립학교의 단점과 장점, 아이의 장점을 조기에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특별 활동 학교들, 그 학교를 이용하는 방법, 예술과 체육계통의 초등학교와 김나지움의 종류, 입학방법, 다양한 특성을 가진 국립 초등학교들, 이공계열과 사회과학계열 그리고 계열 구분이 없는 김나지움의 구분의 기준과 그 특성들, 김나지움 입학전형 방법, 아카데미로 불리우는 전문학교들, 특별한 분야들을 전공을 하는 중등학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학교를 선정하는 방법은 물론 처음 체코에 왔을 때 학교에 입학시키는 방법, 체코학교들의 교육철학과 방법에 대한 이해, 학교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측정하는 방법,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체코학교의 규칙들, 초기에 체코어를 지도하는 하는 방법, 학업을 지도하는 방법, 외국학생들에 대한 학교법 등 기초적인 학교정보는 물론 아이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마저 모두 개인화되고 공유되지 못하고 있다.


나가는 말

체코학교에 대해 전혀 경험이 없는 부모가 자신의 자녀들을 돕기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일은 체코 학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이 만나서 자녀들의 경험과 어려움들을 가감없이 서로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서로 돕는것이다. 뿐만 아니라 타 문화속에서의 자녀 교육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으는 일도 필요할 것이다.

자녀들이 공부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한국의 유수한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모두가 바라는 일일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부모가 자녀를 생각하는 교육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또한 잊어서는 안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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