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글]굿모닝C코리아/ “기도하는 한국교회에 깊은 인상”

아래의 글은 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장께서 한국기독공보에 기고한 내용을 퍼온글입니다.

* 글쓴이:파벨..

굿모닝C코리아/ “기도하는 한국교회에 깊은 인상”

1995년 11월 대한예수교장로회(이하 예장통합) 교회 지도자들이 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에 참석했다. 그 방문은 양교회의 동역관계의 시작이었다. 중요한 몇 몇 사항을 의논하고 미래의 선교협력을 위해 협정서를 논의했다.

협정서는 양 교회의 소식을 정규적으로 교환을 하는 것, 서울과 프라하 신학생 목회자와 교수의 교류, 체코 공화국에 사는 한국인들을 위한 목회적 관심과 한국의 이산 가족에 대한 관심, 체코 종교개혁에 대한 서적 및 자료의 번역, 양 교회대표의 상호협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1997년 3월 나와 내 아내가 양 교회간의 협정서 서명을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우리들은 신학교, 개 교회와 교회기관 등을 방문했다. 나는 우리 교단의 청소년들을 위한 월간지 ‘형제(Bratrstvo)’에 한국 방문여행 소감을 피력한 적이 있다. 그때 기자가 한 질문은 “한국 교회 방문 중에 받은 소감을 소개해 주십시오”이다.

첫째로 많은 교회당을 가리키는 붉은 네온십자가와 장로교회 교회당은 교회의 선교의 결과를 뜻했다. 붉은 네온 십자가는 길을 보여주는 등대처럼 빛나고 한국기독교인들은 자신의 신앙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있음을 나는 확인했다.

둘째로 교회의 기도의 삶은 한국교회의 성장의 비밀을 감추고 있다. 많은 개 교회에서 새벽기도 모임의 전통이 있다. 우리를 놀라게 한 것은 직장의 일과 시작 전에 자기 교회당에 모두 모여 기도하는 것이다.

그 많은 좌석에 두 차례 세 차례 모임이 있었다. 다시 말해 새벽기도모임의 첫번째가 이미 새벽 5시에 시작한다. 기도하는 교회는 살아있는 교회이다.

셋째로 신학교의 높은 수준이다. 신학교 교수들의 대부분이 유럽과 미국 대학에서 학문적으로 준비를 했다. 우리들은 현대의 신학발전이 자기 고유의 신학적인 연구를 더 부유케 하는 것이지 그것을 포기하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넷째로 세속의 사회적인 신분에 상관없이 평신도들이 폭 넓게 교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다섯째로 여성의 폭 넓은 활동이다. 여성들의 활동이 자신이 소속된 개 교회뿐 아니라 교단의 선교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여섯째로 교인의 희생(자신의 수입의 십일조를 헌금한다)이 국내외 교회의 경제적 자립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교회가 목회자와 직원의 생활비와 교회, 신학교, 병원, 사회봉사단체의 운영들을 지원하고 있다. 심지어 60개 나라 5백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회의 우선과제와 기도제목이 한국의 통일이다. 교회는 남북 적대진영의 국경이 다시 열리고 이산가족과 교회가 다시 하나되는 그 순간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교회는 무신론주의의 공산주의 체제하 우리교회의 경험을 미래의 선교로 활용하길 원하고 있다.

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는 예장통합이 파송하여 몇 년 전부터 우리교단에서 활동하던 이종실 목사를 2년 전에 선교를 위한 우리교단 목회자로 결의를 했다. 프라하의 한국인들이 그의 지도 아래 우리 교단의 소속 교회인 프라하 꼬빌리시 교회와 하나되어 선교적으로 사회적으로 열려진 교회를 만들어가고 있다. 체코와 한국 개신교회의 매우 의미있고 가치있는 공동체가 등장했다. 동시통역으로 함께 예배를 드리고 체코어-한국어로 된 하나의 교회 소식지가 발간되고 있다.

거리, 언어, 문화의 차이 뿐 아니라 역사적 경험과 영적인 전통의 커다란 차이에 의해 매우 힘들고 어려운 우리의 상호협력선교가 이제 시작 단계이다. 체코형제개혁교단은 그 영적인 생활이 예장통합의 경험에 의해 여러 면에서 풍성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

체코종교개혁의 의미있는 전통, 박해의 시대의 종교개혁의 노력들, 세속화된 사회에서의 신학적인 연구 등은 현대산업의 권력에 의해 급진적인 변화가 있는 한국 사회에서 교회의 역할을 위한 예장통합의 노력에 많은 창의력을 제공할 수 있다. 한국 장로교회의 불안한 모습은 많은 교단으로 나뉘어진 것이다. 나뉘어진 교회들이 하나의 기독교회로 회복되는 방법을 우리들은 함께 찾아야만 한다.

파벨 스메타나/ 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장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