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종교개혁 유적지 순례] 6. 스따레 미에스또의 성 미할 옛 교회당

6. 스따레 미에스또(Staré Město 주: 번역하면 구 도시)의 성 미할(sv. Michal) 옛 교회당

마당의 왼쪽(북쪽)에 있는 오늘날 식당으로 바뀐 신르네상스 양식의 건물 정면을 보면서 얀 후스 선생 시대부터 이미 유명해진 이 장소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를 놀라게 한다. 후스(Hus)는 베들레헴 채플에서 일하기 전인 1311년부터 원래 고딕양식의 성 미할 교회당인 여기서 자주 초빙받아 설교를 하였다. 당시 주임신부는 즈데라즈의 베르나르드(Bernard ze Zderazu) 였다. 후스와 예로님(Jeronym) 두 사람은 이 교회에서 대학의 다른 선생들과 만나 영국의 종교개혁자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에 대해 토론을 하였다. 1399년 여기서 후스는 위클리프의 몇몇 논문에 대해 폭 넓은 대화를 나누었다.
1406년부터 성 미할 교회에서 후스와 같은 고향이자 신실한 친구 프라하띠쩨 크지슈땬선생(M. Křišt´an z Prachatic +1439)이 활동하였다. 그는 1411년 3월 15일 자신의 교회에서 열린 후스 파문에 대한 논의를 용감하게 거부하여 프라하 시민들의 커다란 신망을 받았다. 후스파 혁명이후 양종 성찬 지지자들의 프라하 꼰지스또즈의 초대 책임자가 되었다. 그리고 1412년에 후스에 이어 교수회의에서 총장에 선출된 까렐 대학에서 가르쳤다. 총장으로 재직 중에 성 미할 교회와 대학에서 특별히 면죄부 판매 반대를 목표로 하는 학구적인 토론을 계속하였다. 벽 속의 마르틴 교회(kostel u Martina ve zdi)에서 양종 성찬의 성만찬 시행 직후 1414년 가을에 이 교회에서 같은 성만찬이 시행되었다. 양종 성찬의 주요 창시자 야꼬우벡 선생(M. Jakoubek)이 그 당시 여기서 자주 설교를 하였다.
1415년 봄에 성 미할 교회의 크지슈땬은 콘스탄츠(Constance 번역자 주: 후스의 종교재판이 열린 도시이며 독일남부의 스위스 국경을 접하는 도시)로 체포된 친구 후스를 만나러 떠났으나 일정기간 수감되었다가 후스가 사형되기 직전 풀려나 프라하로 돌아왔다. 크지슈땬이 죽은 뒤에 성 미할 교회에서 12년간 사제로 믈라도뇨비쩨(또는 믈라데노비쩨)의 뻬뜨르 선생(M. Petr z Mladoňovic 또는 Mladenovic +1451)이 활동을 하였다. 대학에서 후스의 유능한 제자인 그는 1414년 가을에 콘스탄츠 공의회의 후스 동반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으며 그리고 그는 까렐 대학의 동행 대표단 대표 흘룸의 얀(Jan z Chlumu) 귀족의 비서 였다. 대표단은 기록자로 외교관으로 그리고 많은 편지를 대필하는 자로 일하였다. 콘스탄츠에서 후스가 체코직후 처형되지않도록 도왔으나 어떠한 공개적인 지지를 얻지 못하였다. 감옥에서 자신의 선생들에게 그리고 친구들에게 다방면으로 도움을 호소하여 결국 콘스탄츠 화형장까지 그를 동행하였다.

콘스탄츠에서 프라하로 돌아온 후 믈라도뇨비쩨의 뻬뜨르는 목격자로서 후스에게서 일어난 사소한 모든 사건들을 „콘스탄츠에서의 얀 후스 선생 소식(Zpráva o M. Janu Husovi v Kostnici)“ 체코어 제목 아래 라틴어 연대기를 발간하였다. 그것의 마지막 부분은 선별된 후스의 편지들과 함께 프라하 후스 교회들이 얀 후스 화형 기념일마다 읽는 „후스의 고난“이 사본으로 첨가되어 있다.

후스파의 혁명의 시대에 뻬뜨르는 대학 선생으로 임명된 이후 온건파 양종 성찬 지지자들의 입장에 섰다. 1420년 말 급진주의적인 따보르파 대표들과의 신학적 논쟁에 참석하였으며 1426-1427년에 철학부 학장이 되었고 1440-1441년까지 크지슈땬 선생의 후임으로 총장이 되었다. 후에 얀 로키차나(M. Jan Rokzcana) 선생의 후스파 노선에 접근하였으며 로키차나의 프라하 대주교 승인에 대한 로마 교황청과의 협상을 위한 외교관으로 등장하였다.(II/5).

후스파 시대 초기에 미할 교회에 극적인 사건들이 일어났다. 그 사건은 비뜨고바 산(Vítková hora 주: 프라하 까를린에 있는 말 동상이 있는 산) 에서 지그문드의 십자군을 물리치면서 이른 첫번째 대승리 직전에 일어났다. 1420년 7월 15일 공포로 뒤덮여 있을 때 따보르파의 귀족 바츨라브 꼬란다(Václav Koranda St.)가 교회당 둥근 아치 천장 아래로 말을 타고 들어와 교회당의 긴 좌석의자를 떼어 적군의 공격에 대항하던 비뜨고바 산에 튼튼한 바리케이트를 쳤다.

믈라도뇨비쩨 이후 미할 교회의 책임자는 종교개혁 발전을 위해 커다란 의미가 없는 대체로 온건한 구 우트라퀴스트 였다. 그러나 이 교회는 200년이 넘게 후스파 개혁과 관련이 있었다. 빌라 호라(Bílá hora 번역자 주: 번역하면 백산, 여기서 백산에서 벌어진 카톨릭파와 개혁파간의 전쟁을 의미함) 이후 아일랜드 수도회로 넘겨져 교회 터에 바로크 양식으로 재건축을 하여 수도원으로 운영하였다. 요세핀의 개혁 시대인 1789년에 수도원은 폐쇄되고 교회당은 창고로 변경되었다. 그 후 200년간 두 건물들은 완전히 황폐화되어 옛날 종이 창고로 사용되었다. 최근 1990년대에 많은 비용을 들여 프라하시가 문화적인 목적을 위해 교회당을 식당으로 개조하였다. (그 공간에서 카프카의 개념에서 프라하 역사를 설명하는 „성 미할의 비밀“ 문화 시청각 프로그램이 상영된다.)

미할 교회당 마당에서 (북쪽 골목길이 다시 멜란트리호바 거리로 다시 나오는) 다시 미할 교회로 돌아간다. 여기서 왼쪽(남쪽 방향)으로 20 미터쯤 가서 오른쪽으로 돌아 우 줼레즈 드베지(U železných dveří 번역자 주: 번역하면 초록색 대문들 곁에 있는) 19/436호 집 골목길로 나온다. 마당을 가로질러서 옛날 주인들의 이름들이 있는 커다란 문화재 기념판 곁에 잠시 멈춘다. 그 이름들 가운데 종교개혁시대에 살았던 두개의 이름이 있다. „시와 종교 권리 변호사“였던 (루터 종교개혁의 영향이 미치던 당시 프라하 신 우트라퀴스트 대변인이었다) 리보슬라브의 얀 흘라브사(Jan Hlavsa z Liboslavě +1534)의 이름이고 다른 하나는 체코 반 합스부르크 혁명에 참가한 프라하 우트라퀴스트의 유명한 교인인 얀 슈짜스뜨니 골리아쉬(Jan Št´astný Goliáš)으로 그는 „명예와 재산의 손실에 대한 언도“를 받았으나 사형 전에 외국으로 도망하였다.
„우 젤레즈니흐 드베지“(주: 초록색 대문들 곁에 있는) 집 안마당에서 일스께 거리(Jilské ulice)로 내려오면 오른쪽으로 약 50미터쯤 가서 왼쪽으로 돌아 야로브초바(Jarovcová) 좁은 골목길을 만난다. 여기서 도미니카 수도원의 높은 벽을 따라(왼쪽편에 있는) 걸어서 왼쪽코너까지 가서 후소바 거리(Husová ulice)를 가로질러 (여기서 후스파 시대인 1448년에 뽀제브라디의 이지(Jiří z Poděbrad)가 국내 통치자로 불안한 프라하를 통치했을 때 첫번째 프라하 거주지로 구입한 거대한 집 „우 펠리카나(U Pelikána)“가 서있었다. 5년뒤 그러나 이 집은 파괴되고 멀지않은 제띠에조바 거리(Řetězová ulice)에 있는 상속받은 군슈따드의 집으로 이사하였다. (IV/1a)) 반대편 모퉁이집(후소바 거리 10호)에 체코 캠페인(이라섹(Jirásek) 소설 비엑(F.L. Věk)의 소재로 등장한, 번역자주: 체코 문화 전통 정신 등을 보호하고 알리는 일)을 위해 그 집을 두 번째 거주지로 삼았던 바츨라브 마뗴이 크라메리우스(Václav Matěj Kramerius) 문화재 기념판이 있다.

바츨라브 마뗴이 크라메리우스(Václav Matěj Kramerius +1808)은 프라하 기자이며 민속잡지와 책 발간자이며 체코 종교개혁 역사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한 체코 애국과 개몽의 시대에 속한 사람이었다. 요셉 2세(Josef II)의 관용의 칙령에 관한 서적 발간(요셉의 책, 관용의 달력)을 좋아하였으며 개혁교도에 대한 관용에 공개적인 공감을 표현하였다. 개혁교도들의 책들을 매우 높이 평가하였으며 특별히 끄랄리츠까 성경(Kralická Bible)를 더 높이 평가하였다. 체코 관용의 교회로 파송한 헝가리 출신의 개혁교도의 설교자들의 설교 통역을 돕고 그들을 위해 기도문, 예배순서 그리고 심지어 칼빈의 신앙고백 번역서를 출판하였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