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의 삶을 통한 하나님의 선교의 실천

하나님의 나라를 살아냄으로써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기
 
IBTS 학장 Dr. Parush
 
주 텍스트: 5:13-16 / 28:16-20
부 텍스트: 112 / 7:13-14 / 2:9-11
 
메시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것은 하나의 옵션이 아니라 크리스찬 제자들의 존재 이유다.
 
질문: 중앙유럽 혹은 동유럽에 있는 한국 이주민 그리스도인들은 어떻게, 그리고 왜, 현지의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살며 또 함께 일해야 하는가?
 
l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기
 
마태복음 28 16-20절에 기록된 예수님의 대위임령(지상명령)은 그 안에 마태복음의 거의 모든 주제들이 결합되어 있는 전체의 요약이자 절정이며, 그것은 또한 선교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의 성경적 뿌리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가 듣게 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선교적 교회는 무엇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인 권위를 인식하면서 그분을 예배하는 공동체다. 진정한 선교는 언제나 예배로부터 시작된다.
      그리스도를 예배하는 교회는 밖을 향해 손을 뻗는 일에 참여하는 역동적인 공동체다. 교회는 그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공동체가 아니다. 그것은 모든 민족들을 향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고자 복음을 가지고 밖을 향해 손을 뻗는 공동체다.
      이처럼 교회가 밖을 향해 손을 뻗는 목적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선포하기 위함이요, 또한 함께 모여 예배하는 공동체를 통해 보여지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신비 속으로 사람들을 들어오게 함으로써 그들을 제자 삼기 위함이다. 즉 선교하는 교회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밖을 향해 손을 뻗고 또한 안으로 초대하는 두 가지 중요한 사역을 수행한다.
      진정한 크리스찬 제자도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분을 통하여 계시된 것처럼, 하나님께 복종하는 삶을 시작하고, 그러한 삶의 방식을 의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기독교 선교는 어떤 뛰어난 사람이 혼자서 해나가는 일이 아니다. 그것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의 현존과 그분의 도우심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다.
      문제는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선교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느냐이다.    
 
l  하나님의 나라를 살아내기
 
      우선 그 일은 온전한 기독교적 품성을 가진 제자들을 세워나감으로써 시작된다.
      기독교 공동체의 최초의 선교 현장은 세상이 아니라 그 공동체 자신이다.
      선교는 하나님의 나라가 실제로 생생히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일과 결코 분리될 수 없다. 
      선교는 이 절망의 세계 한 가운데서 우리 자신이 믿는 것을 실제로 살아내는 하나님 나라의 산 증거가 될 수 있느냐, 즉 기독교적 순례자, 혹은 순례자 공동체가 될 수 있느냐와 관련된다.  
      한인 이주민 기독교 공동체는 현지의 언어를 잘 구사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그 낯선 땅에서 그 자신의 현존을 통해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복음을 선포할 수 있다.
      선교는 세상을 향해 하나님 나라의 현존을 투명하게 증거하는 것이자, 또한 그 증거에 참여하도록 초청하는 것이다.
      선교는 한 믿음의 공동체가 세상 속에서 예언자적이고, 사도적이며, 목회적인 일들을 감당하는 가운데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변혁과 구속의 사역에 동참하는 것이다. 즉 선교는 그 공동체의 바로 그 삶의 실천 속에 묻혀져 있다.
      선교는 우리의 선교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교다. 그 하나님의 선교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는 동역자들로 부름 받은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진정한 하나님의 메신저가 될 수 있겠는가?
      복음서 기자 마태는 예수의 제자들이 갖추어야 자격을 세 가지로 규정한다.
      첫째로,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의 소금이며, 따라서 그들은 자신들의 그 독특한 맛을 유지해야 한다.
      둘째로, 그들은 세상의 빛이다. 즉 예수의 제자들은 세상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빛을 경험하게 하는 빛의 원천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하나님 나라의 행동을 해야 한다. 즉 예수의 제자들은 그들의 선생이 했던 것처럼 평화를 이루고, 정의를 행하며, 배고픈 이들을 먹이고, 아픈 자들을 돌보는 일을 감당함으로써 이 땅에서 예수님의 종말론적 비전을 성취하는 일에 동참한다.
 
l  결론
 
      선교는 그리스도의 길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을 신실하게 따르는 개인 혹은 공동체가 거기에 참여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옵션이 아니다. 선교는 소망과 구원의 복음을 절박하게 필요로 하는 이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아간다는 사실 안에 내포된 필연적인 본질이다.
      성경이 오늘 우리에게 묻고 있는 질문은 단순한 동시에 심오하다. 우리는 이 외국 땅에 있는 낯선 사람들 속에서 복음을 전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조국을 떠나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그리고 체코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꺼이 하나님의 얼굴이 되고자 한 걸음을 뗄 준비가 되어 있는가?
* 영한대조 설교 본문 첨부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