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14일 오늘의 말씀
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편 112편 1절)
그리고 말을 하든지 일을 하든지 무엇을 하든지
모든 것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 분에게서 힘을 얻어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리십시오.
(골로새서 3장 17절, 표준새번역)
묵상
어제 선출된 새교황 프란치스코 1세는
카톨릭교회 역사상 유럽대륙 밖 출신 첫 교황이며
무엇보다 첫 예수회(제수이트) 출신 교황이라는 점은
앞으로 카톨릭교회가 1968년 제2바티칸 공의회 이후
다시 교회 개혁의 기대를 주목시키고 있습니다.
카톨릭 교회로 부터 출교를 당한 사제이자 학자인 한스 큉 교수는
카톨릭 교회는 교황을, 개신교회는 성경을 우상화 시킨다고
비판을 한적이 있습니다.
조직과 제도로서의 교회는 복음을
교회의 전통안에 가두는 잘못을 저지르게되고
자기성찰과 실천이 없는 “오직 말씀”의 강조는
말씀을 “이데올로기”로 만드는 잘못을 범하게된다는 지적일 것입니다.
중세시대때 부패한 제도 교회에 대항한
체코 종교개혁교도들은
골로새서 이 말씀을 매우 신실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조직과 제도로서의 교회를 거부하고
말을 하던지 일을 하던지 무엇을 하던지
예수 즉 복음의 이름으로 하고
말씀의 능력을 힘입어 하였습니다.
그리고 감사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영적 신실함”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의 척도입니다.
비주얼한 카톨릭교회의 제도와 예배예식도
감정과 감성의 눈을 열게하는 개신교회의 설교와 예배도
자기성찰과 실천의 “영적 신실함”이 없으면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는 것이며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모든 것은 자기만족을 위한 것으로서
그것이 바로 우상숭배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골로새서의 “영적 신실함”은
물질주의와 소비주의 그리고 과학과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하나님과 접속시키는 중요한 “키워드”가 됩니다.
기도
주님,
저의 삶의 뿌리가
이 세상에 너무 깊이 자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 안에 삶의 뿌리를 내리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당신 안에서 힘을 얻는 경험을
기억조차 하기 어렵습니다.
당신의 이름으로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당신의 이름으로
당신 안에서
당신께 감사로
당신앞에서 “영적 신실함”을 유지하는
오늘 하루가 되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아멘
하나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