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교회당 부지 활용방안 최종결정

꼬빌리시 광장 사거리 꼬빌리시 전차 종점방향으로 전차길을 따라 10여 미터 따라 올라 가면 현재 중고품 가게로 임대를 둔 허룸한 창고집이 나온다. 1970년에 강제로 현재 교회터로 이주하기전 40여년간 신앙생활을 하던 교회당이 있었던 자리이다. 그동안 교회당이 여러번 용도변경이 되면서 현재 창고같은 모습으로 변해버렸다.

1989년 이후 이 땅을 되돌려 받게되었다. 당장 사용할 수 없을 만큼 낡고, 전기 수도 난방등 여러가지 문제들이 있어 교회가 활용을 할 수 없자 그대로 버려둘 수 없어 창고로 그리고 현재 중고품 가게로 임대를 두어 어려운 교회살림에 조금씩 도움을 받았다. 그런데 얼마전 이 교회터가 프라하 지하철 C선 연장선 건설계획에 편입이 된다는 통보를 받았다. 보상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프라하시에서 계획을 변경하여 교회터를 부분 구입하기로 하였다.

그 후 당회에서 남은 약 3백 평방미터 정도의 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숙의를 거듭하였다. 숙의의 원칙은 부지를 모두 매각했을 경우 매각대금은 교회의 선교활동을 위해 투자한다는 것이었다. 터를 모두 정리해서 아직 완성되지 못한 현재 교회당 증축(현재 지하 방4개인데 설계에 따르면 방이 모두 8개가 된다. 이 방들은 교회의 치유목회를 위한 프로그램의 용도이다.) 에 투자하는 방법, 교회당 옆 자투리땅을 내무부로 부터 구입해서 어린이 놀이터를 건립해서 옆 숲길과 연계하여 교회 주변을 공원화하여 지역주민이 이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의논하였다.

그러나 10월 15일 월요일에 현재 부지를 교회의 다목적 선교를 위해 활용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 현재 지하철 건설 설계대로면 구 교회터 부지는 지하철 출입구 바로 옆에 위치하게 된다. 그곳에 선교적인 목회, 봉사활동(디아코니아), 문화센터를 내용으로 하는 비영리 사업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꼬빌리시 광장에 새로 건설될 지하철 역을 중심으로 길 한 쪽에 현재 위치하고 있는 카톨릭 교회의 어린이를 위한 대규모의 프로그램 장소 그리고 맞은편 윗쪽으로 체코 성서공회 건물 골조가 거의 완성이 되었고 그 맞은편에 우리 교회의 선교프로그램 건물이 위치하게 될것이다. 새롭게 건설될 지하철 역사 주위는 교회들의 지역사회 활동 프로그램들로 둘러싸이게 된것이다.

그래서 지하철역 부근에서 교회의 이와같은 계획에 대해 프라하시 교통 건설 관계부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교회가 지역 사회를 위한 비영리 사업을 계획할 경우 앞으로 지하철 건설과 관련해서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지하철 건설은 3년 후에 완성이 된다. 부지의 활용은 지하철 건설이 완공되면 시작할 수 있다. 3년동안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기도로 준비 그리고 실천 가능한 일들 부터 하나 하나 축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체코교회의 입장을 어느정도 이해한다면 슈토렉 목사님과 당회원들이 그렇게 결정하기가 그리 쉬운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지역사회와 교회가 어느정도 공감대를 형성한 선교적인 목회 프로그램, 디아코니아(봉사) 활동, 문화교류 라는 큰 밑그림은 그려졌다.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는 일에 우리 한인교우들의 관심과 역할이 있어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 우리들은 앞으로 체코선교의 개념과 방법론에 대해 나름대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