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빌리시 새벽묵상 (2014.1.29)

 

2014년 1월 29일 수요일 오늘의 말씀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창세기 2장 1-2절)

 

만국의 족속들아 영광과 권능을 여호와께 돌릴지어다 여호와께 돌릴지어다 …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예배할지어다 온 땅이여 그 앞에서 떨지어다 (시편 96편 7,9절)

 

묵상


 

마침내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졌습니다.

하늘엔 새가 날고, 바다엔 물고기가, 땅에는 각종 식물과 동물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제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질서를 따라 자동적으로 쉼없이 돌아갈 것만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제 할 일을 끝내셨으니 계속 쉬실 일만 남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늘 창세기 본문에 보니까 상황은 이런 식으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엿새 동안 일하시느라 너무 피곤해서 쉬신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사40:28)

 

하나님은 온 피조세계를 위해 의식적으로 거기에 ‘멈춤’과 ‘쉼’의 시간을 집어넣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쉼이 필요 없으시지만, 우리에게는 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멈춤’과 ‘쉼’의 시간은 모든 어그러지고 어수선한 것들이 본래의 질서로 돌아갈 수 있는 시간입니다.

 

무엇보다 그 시간은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며 예배할 시간입니다.

천지 만물을 지으시고 모든 생명이 있는 것에게 호흡을 주신 하나님은 예배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입니다.

만약 이 시간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잊고 살 것이 분명하며, 그 결과는 언제나 비극입니다.

 

4세기의 교부 어거스틴은 그의 책 <고백록>에서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오 주님,) 당신은 우리를 당신을 향해서 살도록 창조하셨으므로 우리 마음이 당신 안에서 안식할 때까지는 편안하지 않습니다.”

 

칠일에 한번씩 돌아오는 주일은 우리를 이 하나님 안에서의 안식으로 이끄는 복된 날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제 칠일을 지목하여 안식일로 삼으셨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제 팔일, 제 구일, 그리고 이후의 모든 날들에도 계속 우리를 위해 일하시겠다는 뜻입니다.

 

주일은 하나님을 온전히 예배하는 날, 그리고 그 예배를 통해 내 삶의 방향과 질서를 바로잡는 날입니다.

또한 주일은 주중에 나를 위해 일하실 하나님꼐 모든 것을 의탁하며 그 거룩한 동행을 준비하는 날입니다.

우리 모두 이 안식일의 복을 누리십시다!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주일을 안식일로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하나님 안에서의 안식을 사모하는 마음 주시니 감사합니다.

 

암미유럽 팀원들과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교제 나누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내게 주어지는 쉼의 시간이 죄를 짓는데 사용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다시 나를 바로세우는 계기가 되게 하소서.

 

낙심한 주의 백성들을 위로해 주시고, 다시 일어설 힘을 허락해 주옵소서.

 

꼬빌리시 온 성도들이 주일의 다민족 연합예배를 하나님 받으실 영과 진리의 예배, 온전한 하나됨의 예배로 드리게 하소서,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류 광 현 목사 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