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빌리시 새벽묵상 (2014.11.11)

2014년
11월 11일 화요일 오늘의 말씀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요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 (고린도전서
8장 1-3절)

 

묵상

 

고린도전서 8장은 우상에게 바친 제물에 관한 문제를 다룹니다.

 

당시 고린도에서는 신전에서 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일이 많았고,

 

이때 제물로 바쳐진 고기는 이후 시장으로 유통되어 사람들에게 팔렸습니다.

 

그리고 이 제물로 바쳐졌던 고기를 먹어도 되느냐를 놓고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논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바울은 우상이란 것은 실로 아무 것도 아니며, 하나님은 한 분 밖에 안 계시다는 사실을 상기시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이 우상의 제물 먹는 것 자체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일부는 기존에 갖고 있던 우상에 대한 습관 때문에 그 우상의 제물을 먹을 때 양심의 가책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그리스도인 형제가 그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을 보게 되면 그로 인해 시험에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 형제 중 믿음이 약한 자가 그 우상의 제물 먹는 문제로 양심이 상하거나 시험에 들지 않도록 조심하고 절제하라고 바울은
권면합니다.

 

“그런즉 너희의 자유가 믿음이 약한 자들에게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9)

 

“그러므로 만일 음식이 내 형제를 실족하게 한다면 나는 영원히 고기를 먹지 아니하여 내 형제를 실족하지 않게 하리라” (13)

 

이런 맥락에서 1절에서 바울은 말합니다: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그리스도인들 중 어떤 이들은 자기가 가진 지식을 다른 사람을 정죄하는 데 씁니다.

 

또 어떤 이들은 다른 사람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그 지식을 오직 자기 자신만을 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보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은 그 지식을 사랑에 종속시키고 공동체에 덕을 세웁니다.

 

여러 지식들 가운데 가장 고귀한 지식은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지식입니다.

 

이 하나님의 사랑을 알고 경험한 사람은 그 사랑에 반응하여 다른 형제자매들을 사랑으로 섬기고자 합니다.  

 

그래서 지식이 있지만 때로는 지식이 없는 사람처럼, 기꺼이 자기를 낮추고 믿음이 약한 형제자매의 눈높이에서 행동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형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람들은 그 사람의 그 성숙한 행동에 대해 오해하고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사랑으로 덕을 세우는 삶을 살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 (3)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 귀히 여기시는 삶이 무엇인지 알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오늘의 내가 있기까지 믿음이 약한 나를 위해 기꺼이 사랑의 배려를 해주었던 이들로 인해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내게 있는 지식으로 교만해지지 않게 하시고 오직 사랑으로 덕을 세우는 데 사용하게 하소서.

 

나의 일상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진실한 반응이 되게 하시고, 일평생 하나님께서 알아주시는 삶 살게 하소서.

 

오늘 예정된 꼬빌리시 교우들의 모든 모임과 일정 가운데 주께서 함께해 주소서.

 

몸과 마음이 지치고 상한 교우들에게 치유와 회복의 은혜를 내려 주소서.

 

하나님의 선교적 공동체로 부름받은 꼬빌리시교회의 나아갈 길을 주께서 선하게 인도해 주소서.

 

오늘의

 

<사랑하며 섬기겠어요>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류 광 현 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