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빌리시 새벽묵상 (2014.8.29)

2014년 8월 29일 금요일 오늘의 말씀


성문에 있는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이르되 우리가 증인이 되나니 여호와께서 네 집에 들어가는 여인으로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네가 에브랏에서 유력하고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하시기를 원하며 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로 말미암아 네게 상속자를 주사 네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룻기 4장 11-12절)



묵상


보아스가 엘리멜렉 집안의 기업무르기와 룻을 아내로 맞이하기를 공표하자 그 마을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이 가정을 축복하는 장면입니다.

세상은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행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나타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과 교회는 룻과 보아스처럼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행하며 살 때 세상에 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축복의 말 속에 “이스라엘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다말이 유다에게 나아준 베레스’와 같은 여러 이름들이 등장합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각자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던 사사시대를 지나고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조금이나마 신앙의 양심을 가진 사람들은 “이건 아닌데, 도저히 어찌할 방법이 없구나!” 생각하고 있었을 지 모릅니다.

그런 와중에 룻과 보아스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한 집안을 다시 세우고 또한 함께 새 가정을 이루는 모습은 이스라엘 공동체에 새 희망의 빛을 비추었을 것입다.

이처럼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행하며 사는 사람은 무너져가는 공동체를 다시 세우는 사람들입니다.

유다가 다말에게서 난 베레스의 이야기는 이러한 모습을 더 분명히 보여줍니다.

첫째 아들 엘과 둘째 아들 오난이 차례로 죽게 되자 아버지 유다는 막내 아들 셀라마저 죽게 될까 두려워 첫째 며느리 다말을 세라에게서 멀리 떼어놓으려 합니다.

하지만 창녀로 변장해 유다의 아이를 임신하고 찾아온 다말을 통해 유다는 자신이 하나님과 다말 앞에서 옳지 않은 행동을 했음을 깨닫고 뉘우칩니다.

그렇게 유다와 다말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중 첫째가 베레스, 그 이름의 뜻은 “터뜨림(breaking out)”입니다. 

하나님은 유다가 아꼈던 셀라의 후손에서가 아니라, 이 베레스의 후손에서 보아스, 다윗, 그리스도가 나게 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생각은 인간의 생각과 다를 수 있고, 그분의 길은 우리의 길보다 높습니다.

우리의 인간적인 힘과 지혜를 의지해 당면한 위기와 한계를 돌파해 나가려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분의 마음과 뜻에 우직하게 순종하는 사람들을 통해 그러한 돌파(breakthrough)를 가능하게 하십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를 복되게 하는 삶의 길을 가르쳐주심에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따라 사는 사람들을 통해 우리의 교회와 사회를 새롭게 하소서.

우리 자신이 그처럼 공동체를 다시 세우고, 공동체의 위기 돌파(breakthrough)를 가능케하는 주님의 도구가 되게 하소서.

삶에 위기를 맞은 이들이 하나님 안에서 그 어려움을 잘 극복해가게 하소서.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새 힘과 소망을 허락해 주소서. 


오늘의 찬양


<약할 때 강함 되시네>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류 광 현 목사 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