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생각하며] 루치에 빌라(Lucie Bila)의 이혼

나눔터 제 7 호 (2000년 6월 4일 발행)
[살며 생각하며] 루치에 빌라(Lucie Bila)의 이혼과 창세기(創世記)의 남자와 여자

사민당(ODS) 당수이자 이전 수상이었던 클라우스의 친구로 그리고 체코의 유명한 가수로 이름이 난 루찌에 빌라의 이혼이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다. 세간(世間)의 관심은 이혼 후 그녀의 삶이 아니라 그녀가 살고 있는 예바니(Jevany)에 있는 호화빌라의 소유문제이다.

그녀의 호화빌라 소유 문제에 쏠린 세간의 관심은 단지 “선데이 서울” 수준이 아니다. 1989년 체코민주혁명 이후 10년 사이에 나타난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가 “이혼 후 부부재산 분배 문제”이다. 다시 말해 루찌에 빌라의 호화빌라에 쏠린 관심은 1989년 이후 대체로 사회의 부유한 사업가 계층들이 이혼으로 인한 부부 재산 분배 문제가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고 있다.

정부는 이혼 부부의 재산 분배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8년 가족법을 손질하여 결혼할 때 ‘재산분배협정’에 대해 법으로 규정하였다. 법문의 자의(字意)에 따르면 부부 각각은 생활 가구를 비롯한 모든 재산을 절반씩 나누게 되어 있다. 그러나 그러한 법 적용의 실제는 불가능하고 대체로 부부가 이혼할 때 주로 자녀양육의 문제와 결부하여 재산분배를 협의해서 결정을 한다. 그러나 이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몇 년씩 논쟁이 지속되기도 한다. 부동산뿐 아니라 자동차, 가전제품, 가구의 분배문제는 실제로 더욱 어렵다. 실례로 심지어 침대 하나를 놓고 심각하게 논쟁을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오랫동안 이혼 논쟁이 지속되면 동산(動産) 배분 문제는 더욱 복잡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새로운 가족법의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하더라도 불행한 부부관계가 발생할 경우 다른 가족들을 보호하고, 특히 이혼 전에 의도적으로 재산을 몰래 빼돌리는 경우에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가족상담 전문가들은 결혼할 때 재산분배협정을 권면하고 있다.

법 제정으로 부부문제를 대응하는 방식은 마치 환부를 도려내어 고통을 없애려는 서양의술의 사공방식에 준 한다. 결혼할 때 재산분배협정을 하는 법은 체코의 전통도 아니고 인류 문명의 전통도 결코 아니다. 그렇다고 이러한 사회현상을 “돈이 삶의 가치에 첫 번째 자리에 차지한 결과”라고 설명해 버리기는 삭막한 마음을 떨쳐버릴 수 없다.

창세기가 묘사하는 남자와 여자는 둘이면서도 하나다. 남자는 남자고 여자는 여자다. 둘은 분명히 구별되면서도 남자와 여자의 근원에는 구분이 없다. 이것을 창세기는 아담의 갈빗대로 여자를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남자 없는 여자, 여자 없는 남자를 언급할 수 없다. 빛이 있는 곳에 어둠이 존재할 수 없고, 어둠이 있는 곳에 빛이 존재할 수 없게 빛과 어둠은 구별이 되지만, 빛 없이 어둠이 어둠 없이 빛 또한 존재할 수 없다. 빛과 어둠은 둥근 지구의 절반씩 번갈아 교대로 차지하며 공존하고 있듯이 창세기의 남자와 여자의 관계도 그렇다. 충돌과 대립과 정복이 아닌 공존과 조화가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메시지이다.

동족상잔의 잔인한 전쟁의 기억으로 얼룩진 우리들의 6월에 아이러니하게 남북정상들의 만남이 역사적으로 이루어진다. 공존과 조화로 ‘한 몸’을 이루는 창세기의 남자와 여자처럼, 대립과 경쟁과 정복이 아니라 상호 보충과 조화의 길을 열어 가는 통일운동이 우리들의 가슴에 우리들의 삶에 뿌리 내리길 간절히 기도한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