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생각하며] 체코인들의 여름 휴가

나눔터 제 8 호 (2000년 7월 6일 발행)

7월, 드디어(?) 휴가의 계절이 돌아왔다.

체코 땅을 밟은 뒤 처음 맞이한 7, 8월은 너무나도 생소했었다. 아이들의 방학이 시작되면 있을 여름성경학교, 중고등부 수련회, 청년부 수련회와 같은 여름행사를 준비하느라 온 교우들이 부산을 떠는 한국교회와는 대조적인 체코 교회의 7월은 내게 불안과 죄스러운 마음을 안겨주었다. 7월에 내가 이렇게 한가하게 지내도 되는 것일까? 스스로 죄스러워했던 기억이 난다.

체코 목회자들은 경력에 따라 받게 되는 3주에서 5주 정도의 연가를 어김없이, 하루의 착오도 없이 챙긴다. 그래도 교회가 문제가 없을까? 오히려 바라보는 내가 불안하였다. 체코 목회자들은 3-5주의 대부분 휴가를 7,8월에 사용한다. 목회자들의 휴가가 집중되는 여름에 설교자를 구하기 쉬울 리 만무하다. 그래서 장로님들 몇 분이 돌아가면서 목사님 대신 설교를 맡는다. 교단 총회에서 목회자 없는 교회를 위해 설교를 포함한 예배 인도를 안내하는 예배 지침서가 매년 발간된다. 장로님들은 그 지침서에 준해서 예배를 준비하면 된다. 그래서 장로님들의 개성(?)있는 설교로 왈가왈부하는 일도 없다. 그렇다고 예배에 은혜가 없다느니, 형식적인 예배라는 등의 교인들의 타박도 들을 수 없다. 하기야 교인들도 7, 8월에 2-3주 휴가를 떠나거나, 아니면 신선한 햇볕을 더 따끈하게 맞이하기 위해 여름철에는 주말마다 가족들과 시골 별장에 나가 시간을 보낸다. 이 무렵 주일날 교인들이라 해야 여기 저기 다니시기 불편하신 노인들이 전부이다. 7, 8월 여름철에 교회문이 닫히지 않고 그래도 매년 문이 열리는 것을 보면 신기하기만 하다.

7, 8월 여름 휴가철의 교회의 풍경은 사회 분위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문화가 우선이냐? 복음이 우선이냐? 열정에 찬 질문은, 휴식을 모르고 그래서 왜곡된 휴식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 자신의 삶을 먼저 생각해본 후에 던지기로 하자.

체코인들의 평균 연간 휴가 일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70 년대에 16.2일, 80 년대에 17.1일, 90 년대에 17.7일 그리고 새로운 노동법에 따르면 2001년부터 평균 25일의 연간 휴가를 즐기게 된다. 휴가 일수는 서유럽 국가들의 수준에 육박해 가지만, 89년 이후 자본주의 사회로 변화하면서 예전처럼 휴가 날짜를 임의대로 정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체코인들 대부분은 방학 기간에 자녀들과 함께 휴가를 보내길 원하고 있으나, 고용자들은 피고용인들의 휴가가 7, 8월에 집중되어 회사 또는 공장 운영에 차질을 빚는 것을 원치 않고 있기 때문이다.

체코 사회의 하나의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는 온 가족이 함께 보내는 7, 8월 휴가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두고 볼 일이다. 그러나 가족과 함께 보내는 체코인들의 여름 휴가는 진정 재충전(recreation)의 기간이다. 천식과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 바다를 찾기도 하고, 식견을 넓히는 해외여행을 한다. 아니면 시골 별장과 주말 농장에서 그 동안 흩어졌던 가족들이 모여서 오순도순 이야기 꽃을 피우고, 식물과 꽃을 가꾸며, 가까운 연못에서 멱을 감고, 자전거를 타거나 숲 속을 거닌다. 자연 속에서 여유를 찾는 체코인들의 휴가와 휴식은 생산적이고 창조적이며, 이제는 체코 사회의 큰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이쯤에서 한번 우리의 휴가 문화를 생각해 보자. 휴식 없이 일하는 부지런함만을 미덕이라 여기는 우리 사회에서 잃어 버린 것은 무엇일까?

며칠 전 한국에서 항공 우편으로 배달된 ‘한국기독공보’에 실린 이만재 카피라이터의 ‘풍경’이란 글을 보았다. ‘먹고 마시고 놀자’는 간판으로 뒤덮인 산하(山河)의 풍경을 보면서, 소비적, 낭비적, 향락적으로 변질되고 왜곡된 우리의 휴식 문화에 대해 그는 예언자(預言者)적인 일성(一聲)을 발(發)하였다.

“그렇게 많이들 먹고, 그렇게 많이들 마시고, 그렇게 많이들 자빠져 놀아도 그 삶이 내내 온전할까?”

목사 이종실(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 목사 겸 꼬빌리시 교회 한인 공동체 목사)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