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생각하며] 직장여성 가정여성

나눔터 제 9 호 (2000년 09월 03일 발행)

1997년에 교단선교협정 관계로 필자가 체코형제개혁교단 총회장 및 그 부인과 함께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때 총회장 부인인 즈덴까 스메따노바가 “체코사회의 여성 문제”란 주제로 호남신학대학교 여성지도자반에서 특강을 한 적이 있었다. 그녀의 강의는 학문적인 논리 대신에 공산독재시대와 자유주의 시대를 걸쳐 살아온 자신의 경험을 체코사회의 여성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이야기 식으로 풀어 청강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던 기억이 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태어난 그녀는 남녀가 평등하고 독립적인 “사회주의 여성관”에 대해 교육을 받았다.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탁아소에서 아이를 맡아 길러주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어머니처럼 가사일에 매달리지 않고 자신의 역량을 남성들과 평등하게 발휘할 수 있는 시대에 살아가는 희망을 소녀시절에 꿈꾸었고 그리고 그 시대가 도래할 것을 믿었다.

그녀는 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고 직업을 갖고 남성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돈도 벌고 여가를 즐기며 만족한 생활을 하였으나 사회주의 제도는 결혼생활에서 가사의 일들로부터 그녀를 완전히 해방시켜 주지 못하였다.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은 거리가 멀어 차라리 집에서 음식을 장만하는 것이 편하였고 탁아소 제도 역시 자신의 직업에 충실할 만큼 도움이 되지 못하여 당시 결혼 여성은 가사일과 직장일 이중고에 시달렸다.”고 그녀는 술회하였다.

“4년간의 육아 휴가 법”이라는 제도적인 장치가 1989년 민주혁명 직후 제정된 것을 미루어 볼 때 사회주의 아래에서의 결혼 여성들의 고충이 컸음을 우리들은 간접적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민주혁명이후 직장 여성에 대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영 회사들이 없어지고 새로운 개인 회사들이 생겨나면서 회사들은 언어능력과 컴퓨터 사용 능력이 있는 젊은 여성을 선호하게 되고 반면에 경력이 있는 중년, 장년층 여성들은 직장에서 점점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989년 민주혁명 이후 맞게 된 이러한 사회현상을 반영하는 최근 정부자료가 공개가 되었다. 1988년에 대학졸업여성은 남성 봉급의 평균 81.4%를 받았으나 10년 후인 1999년에 64.9%로 떨어졌다.

우리 나라와 달리 체코 여성들은 거의 대부분 자신의 직업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여성의 직장문제는 일부 여성의 문제가 아닌 전체사회문제의 긴급한 현안일 수밖에 없다. 이를 시정하기 위한 정부의 법 제정 추진이나 법의 실효성을 둘러싼 논의들 모두는 직장 내 여성차별을 본질적으로 해결하자는 의견에는 한치의 차이가 없어 보인다.

“가정과 여성’이라는 가부장적인 인식이 일반적인 우리사회에서는 체코 정부가 추진하는 “직장에서의 남녀평등의 법”은 언감생심(焉敢生心)이다. 직장 내에서 여성차별의 문제를 제거하려는 체코정부와 사회의 노력을 보면서 체코선교를 위해 7년 전 떠나온 정들었던 총회에서 함께 근무하던 여성직장동료들이 차(茶)심부름과 설거지 사역(?)의 부당함을 마치 죄지은 사람처럼 하소연하던 그들의 모습이 머리에 떠오른다.

목사 이종실
━━━━━━━━━━━━━━━━━━━━━━━━━
● 체코 형제개혁교단 총회목사
● 체코 형제개혁교단 꼬빌리시교회 한인 공동체 목사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