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며 생각하며] 1999년의 체코 성탄절 풍경

나눔터 제 2 호 (1999년 12월 5일 발간)
목사  이 종 실
 
[살며 생각하며] 1999년의 체코 성탄절 풍경 소고(小考)

  교회에서는 성탄절기를 대강절이라고 한다. 성탄절인 12월 25일 이전 네 번째 일요일에 시작되는 대강절은 기다림의 계절이다. 인류를 구원할 구원자를 기다림이다. 상술로 찌든 성탄절기에 익숙한 나에게 기다림과 설레임이 자연스럽게 스며나는 체코 성탄절기의 분위기는 그 날을 기다리는 참맛을 깨우쳐주었다.

  소박하면서도 꾸밈이 없이 모두들 함께 즐거워하는 거리의 문화행사들, 대강절이 시작되면서 검소하게 내걸린 상점들의 성탄장식, 동네 마을 광장에 세워진 조그마한 성탄나무 한 그루, 그 나무를 무대로 성탄노래를 합창하는 동네 초등학교, 유치원 학생들, 그 주위에 옹기종기 모인 성탄선물을 파는 간이 가게들, 그리고 성탄나무를 쌓아 놓고 파는 곳에서 풍기는 향긋한 솔냄새와 잉어장수의 비린내가 어울리는 성탄절기 후각이 한층 성탄절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이러한 성탄풍경들은 대강절이 시작될 때 비로소 하나씩 둘씩 거리를 장식하면서 점점 성탄절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설레임이 느껴진다.

  그러나 1999년은 11월 마지막 주일부터 시작되는 대강절이 이미 11월 초부터 백화점과 상점들에 찾아들었다. 상술의 번뜩이는 재치로 백화점과 상점들은 앞다투어 요란한 성탄장식을 하고 있다. 체코혁명 십년만에 보게되는 체코사회의 또 하나의 변화이다. 천년의 마지막 성탄절을 기해 더 많은 물건을 팔아 이익을 남기고자 하는 상인들의 “기다림과 설레임”이 오히려 낯설게 느껴진다.

  “기다림”에는 고통과 희망이 공존한다. 고통 받는 자들에겐 희망이 필요하다.  기독교인이란 아비 친척집을 떠나는 아브라함의 고통을 스스로 원하는자들이다. 세상의 가치관과 대적함으로써 겪게되는 아픔과 시련으로 기뻐하는 자들이다. 이 시련을 겪어야만이 새벽하늘의 별처럼 빛나는 참된 희망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11월 20일 바츨라프 광장에서 1989년 11월 혁명 10주년을 기리는 행사가 열렸다. 여기에서 바츨라프 하벨 대통령은 10년 전 자신의 구호를 다시 외쳤다.

“진실과 사랑은 반드시 거짓과 증오를 이깁니다.”

  참된 희망을 소유한 사람만이 진실과 사랑의 삶을 실천할 수 있다. 그리고 마리아처럼 고통 속에서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한다”(눅1:46-47)는 노래를 부를 수 있다. 고향을 떠난 나그네로서, 순례의 길을 떠난 성도들로서 외로움과 고통을 서로 나누며 기다림의 계절에 마리아 처럼 우리 모두 함께 희망을 노래하자.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