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빌리시 새벽묵상 (2014.8.27)

2014년 8월 27일 수요일 오늘의 말씀

 

보 아스가 이르되 네가 나오미의 손에서 그 밭을 사는 날에 곧 죽은 자의 아내 모압 여인 룻에게서 사서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의 이름으로 세워야 할지니라 하니 그 기업 무를 자가 이르되 나는 내 기업에 손해가 있을까 하여 나를 위하여 무르지 못하노니 내가 무를 것을 네가 무르라 나는 무르지 못하겠노라 하는지라 (룻기 4장 5-6절)

 

 

묵상

 

이스라엘의 ‘기업무르기’ 전통의 근거는 다음의 말씀입니다.

 

“토지를 영구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니라 …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여 그의 기업 중에서 얼마를 팔았으면 그에게 가까운 기업 무를 자가 와서 그의 형제가 판 것을 무를 것이요” (레25:23-25).

 

엘리멜렉 집안의 가장 가까운 친족되는 아무개는 처음엔 기업무르기를 하겠다 하다가 곧 다시 하지 않겠다고 번복합니다.

 

처음엔 기업무르기를 한 후에 나오미가 죽고나면 그 땅을 그냥 자기가 꿀꺽 하려고 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보아스가 “네가 기업무르기를 하기로 한다면 그 땅의 소유권(관리권)을 죽은 자(말론)의 이름으로 세워야 한다는 것을 다시 각인시켜주자,

 

자기 기업에 손해가 나는 것을 꺼려하며 다시 거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볼 때,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이 율법에 명시된 ‘기업무르기’와 ‘희년’에 관한 규정을 잘 지키지 않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적 흐름 속에서 보아스는 손해를 감수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고자 합니다.

 

 

또한 손해를 감수하며 이웃의 어려움을 돌보려 합니다.

 

기업무르기의 ‘권리’를 먼저 갖고 있었던 사람은 손해를 두려워하여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았고,

 

그 결과 그 이름조차도 성경에 ‘아무개’로만 기록되는 데서도 알 수 있듯, 아무 영적 유업을 남기지 못합니다.

 

 

하지만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 했던 보아스는 그의 후손에서 다윗 왕과 그리스도가 탄생하는 데서 알 수 있듯,

 

그의 후손과 주위 사람들을 위한 귀한 영적 흐름을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선교적 삶’은 바로 이런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눈앞의 이익에만 연연하는 사람은 후손과 주위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살 수 없습니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며 지금 이 순간 하나님의 뜻에 손종하는 사람이 좋은 영적 유업을 남기고 많은 이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우리를 생명으로 인도하는 말씀을 주심에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눈앞의 이익을 좇아 살지 않고 우직하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게 하소서.

 

나의 자녀와 주위 사람들에게 좋은 영적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가게 하소서.

 

내 주위 이웃들의 아픔과 고통을 돌아보고 동참하며 살 수 있는 은혜를 주소서.

 

오늘 하루도 매순간 성령 안에서 깨어 주님과 동행하며 살게 하소서.

 

 

오늘의 찬양

 

<내가 주인 삼은>

 

 

오늘 하루도 성령 안에서 말씀으로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류 광 현 목사 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1 Comment
Newest
Old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양순남

오늘도 주님의 인도하심속에 승리하시길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