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글]’재유럽한인교회 협력 증진을 위한 신학협의회’ 열려

<아래의 글은 기독공보에서 퍼온글입니다.>

‘재유럽한인교회 협력 증진을 위한 신학협의회’ 열려

【제네바=김보현 특파원】 성장과 분열의 희비 속에 한 세기를 보낸 한국교회가 새로운 화해와 일치를 위한 역사적인 걸음을 종교개혁의 산실인 스위스 제네바에서 내디뎠다.

세계개혁교회연맹(WARC) 선교와 일치국(Mission in Unity), 존 녹스 국제개혁교회센터 그리고 유럽교회협의회(CEC)가 공동 주최한 ‘재유럽 한인교회 협력 증진을 위한 신학협의회’가 지난 5일 열려 유럽 내 한인교회 간의 관계 증진과 현지 교회와의 선교 동반자로서의 교류 협력 방안들을 다각적으로 논의한 뒤 8일 최종 보고서를 채택하고 폐회됐다.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존 낙스 센터에서 ‘함께 호흡하기(Breathing Together)를 주제로 열린 이번 협의회는 국내 각 교단의 재유럽 한인교회와 기구 대표들을 비롯해 유럽 현지교회 및 교회협의회 관계자, 국내 각 교단 선교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다민족사회로 옮겨가고 있는 유럽 사회를 중심으로 선교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한 신학적 점검과 함께 유럽 내 한인교회의 현황, 현지 교회와의 협력 모델 등에 대한 발표와 토의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협의회 중에는 비교적 오랜 이민의 역사를 갖고 있는 미국과 일본 한인교회 현황에 대해 김선배목사(미국장로교회 국내전도부)와 강영일목사(재일대한기독교회 총회 총무)가 발표하고 유럽 내 한인교회의 미래에 대한 모델을 제시해 관심을 모았다.

이와 함께 현재 현지 유럽교회와 다양한 형태로 협력 선교 모델을 시행 중에 있는 체코(이종실선교사) 스웨덴(조충일선교사) 영국(이석인선교사) 현지의 사례가 발표돼 유럽 현지교회 관계자들이 높은 관심을 표명하기도 했다.

박성원목사(WARC 협력과 증언부 총무)와 케네스 로스목사(스코틀랜드교회 총회 세계선교부 총무)를 공동의장으로 진행된 이번 협의회에서는 유럽 내 한인교회의 상황에 대한 발표와 함께 분과별 토의, 새벽기도와 성경공부 등 협력과 선교 과제 발굴을 위한 다각적인 접근이 시도되기도 했다.

동 협의회 참석자들은 협의회 기간 동안 존 칼빈의 종교개혁 여정을 순례하는 순서와 함께 에큐메니칼 센터를 방문해 기도회를 갖기도 했다.

협의회 참석자들을 위해 현지 베른 한인교회 교우들은 존 낙스 센터를 방문, 장만해 온 한국음식으로 이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8일 자정이 가까운 시간까지 토론을 진행해 보고서를 채택했는데 현재 유럽 사회와 그 속에 살고 있는 한인 공동체가 직면한 현실과 문제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기반으로 교회론적 선교론적 질문과 함께 상황적 도전들을 정리한 뒤 ▲재유럽 한인교회의 효과적 선교를 위한 일치 운동 전개 ▲선교 파송자로서 한국교회의 물적 영적 지원 ▲한인 기독교인들의 현실에 대한 유럽교회의 긍정적인 응답 등을 촉구했다.

현재 유럽 내에는 서구에만 약 15만 명 가량의 한인 이민 사회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잠정 집계되고 있는데 1970년대 전후해 독일을 중심으로 노동 이주가 시작된 이래 1980년대가 지나면서부터는 유학생과 상사 직원 등이 급증하며 한인 사회가 팽창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늘어나기 시작한 유럽 내 한인교회와 선교사 파송은 현지 국가와 교회의 정책을 도외시한 국내 교회의 선교 정책으로 인해 갈등을 겪으면서도 꾸준히 계속돼 왔다.

유럽 각국이 늘어나는 이민자들로 인해 급속도의 문화적 종교적 언어적 갈등과 변화를 겪고 있는 가운데 열린 이번 협의회는 전 유럽을 포괄하여 동일한 민족으로 구성된 이민 교회 대표들이 함께한 첫 번째 모임이었다는 기록을 남기게 됐다.

이제 남은 과제는 동 협의회가 당면한 한인 교회 간의 난맥상을 연합의 틀로 승화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교단들의 정책의 차이를 넘어 발전적인 협력을 이뤄내고 나아가 유럽 사회가 고민하고 있는 선교 현안들을 주도해 나가는 선구자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을까 기대하는 현지 교회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 하는 일일 것이다.

bhkim@kidokongbo.com

Subscribe
Notify of
gues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